지자체 기후변화 적응대책 세부시행계획 수립 매뉴얼(Ⅰ)

Abstract

전 세계적으로 기후변화로 인한 부정적 영향이 인류생존에 매우 큰 영향을 미치는 것이 알려짐에 따라 기후변화에 따른 부정적 영향을 최소화하고 긍정적 영향은 극대화하는 ‘적응’에 관한 다양한 방안이 모색되고 있다. 우리나라도 ?저탄소 녹색성장 기본법?시행(’10.4)에 따라 2010년 10월 국가 차원의 기후변화 적응 기본계획(Master Plan)인 ?국가 기후변화 적응대책(2011~2015)?을 수립하였다. 또한 2011년부터는 지자체별로 국가단위 적응대책과 연계된 행동계획(Action Plan)인 ?기후변화 적응대책 세부시행계획?수립이 본격화될 전망이다. 이에 본 연구사업은 지자체 세부시행계획 수립에 활용할 수 있는 현실성 있는 매뉴얼을 개발?배포하여 지자체의 기후변화 역량을 강화하고 기후변화 적응을 실현하는 것을 목적으로 시작되었다. 이를 위해 1단계로 국내?외 적응계획 수립 매뉴얼 사례를 검토하고, 국내 기후변화 적응대책 수립 여건 진단을 통해 기존 가이드라인을 현실성 있게 수정?보완하는 한편 분야별 적응세부시행계획 수립 절차 및 내용을 제시하였으며, 향후 지속적으로 매뉴얼을 보완?갱신할 것을 염두에 두고 기본 틀을 마련하였다. 매뉴얼은 전문성, 현실성, 활용성을 기본방향으로 1장 서론, 2장 기후변화 적응 개념 및 현황, 3장 적응대책 세부시행계획 개요, 4장 적응대책 수립 방법, 5장 분야별 적응대책 수립 및 작성 방법 등 총 5장과 부록으로 구성하였다. 세부적으로 1장과 2장은 기후변화 적응과 관련된 개론적인 사항을 제시하고, 3장과 4장은 기후변화 적응대책 수립 개론과 일반적인 절차를 소개하며, 5장은 기후변화 적응 개별 분야에 대해 다루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