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특별시 기후변화 영향평가 및 적응대책 세부시행계획 수립 :건강 및 재난분야

지자체 기후변화 영향평가 및 적응대책 수립·지원

IPCC는 향후 기후변화에 의한 기상이변 예측 및 현 세대와 미래세대가 직면하게 될 기후변화에 의한 악영향을 최소화하기 위한 적응(Adaptation) 조치 중요성을 권고함. 이와 관련하여“저탄소 녹색성장기본법”시행령 제4조에 의해 정부는 국가전략을 효율적·체계적으로 이행하기 위해 2010년 국가 기후변화 적응대책(2011-2015)을 수립하였음. 지자체는 기후변화 적응대책을 실현하는 실질적인 주체로서 지역적 특성을 고려한 기후변화 적응대책 세부시행계획 수립이 필요함 본 과업에서는 광역지자체 기후변화 적응대책 세부시행계획 수립을 위해 입지유형, 도시화, 파급효과 등의 지표를 토대로 서울특별시를 시범대상지역으로 선정하였음. 서울시는 최근 40년간 평균기온 및 폭염일수가 증가하였으며 강수량 역시 증가하는 추세를 보였음. A1B 시나리오를 이용하여 서울시 미래기후를 예측한 결과, 2090년대에는 4.1℃가 증가하는 것으로 분석되었으며 강수량뿐만 아니라 극한강우일수가 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났음 서울시는 인구 밀집되어 있는 대도시로서 시민의 건강과 안전이 가장 중요하며 기존의 피해사례 및 선행연구를 고찰한 결과 서울시는 건강분야와 재난분야가 가장 취약한 분야로 선정됨. 이에 서울시 기후변화 적응대책 세부시행계획 수립시 건강 및 재난분야를 중점적으로 수립할 필요가 있음 서울시 건강 및 재난분야 기후변화 영향 및 취약성 평가결과를 바탕으로 국가 기후변화 적응대책에 대한 서울시 기후변화 적응 세부시행계획을 수립하였음. 현재 서울시는 건강 및 재난분야에 대해 기후변화 적응관련 대책이 부분적으로 진행되고 있음. 하지만 기후변화에 대한 고려와 기후변화 담당부서와의 연계가 미흡한 실정임. 이에 본 과업에서는 폭염 및 전염병, 재난분야에 대한 적응대책 세부시행계획을 단기 및 중·장기차원에서 수립하였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