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입고철흙에 의해 반입될 수 있는 외래식물종의 환경위해성 연구

Abstract

본 연구는 이미 수행된 바 있는 ‘메틸브로마이드에 의한 수입고철흙 소독효과 조사연구’ (한성찬 2001)와는 별도로 환경적인 측면에서 수입고철흙을 조사하는 연구로서 1) 수입고철흙에 의해 반입될 수 있는 외래식물종의 잠재적인 환경위해성(環境危害性) 유무를 조사하고, 2) 만약 수입고철흙의 환경위해성이 발견될 시에는, 국립식물검역소의 ‘고철수입 시 반입되는 흙에 대한 처리지침’에 따른 처리방법 중 ‘고철수입 시 반입되는 흙에 대한 MB 훈증방법 (소독 51192-406, 2001. 12. 22)’이 생태계위해외래식물종 관리목적에 부합하고 효과적인 지를 환경위해성 측면에서 조사ㆍ검증하고, 3) 검증결과가 비효과적일 경우, 수입고철흙에 대한 새로운 처리방법 및 관리제도를 도출하여 있을 수 있는 생태계위해외래종에 의한 국내 자연생태계의 파괴를 미연에 방지하는 데에 그 목적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