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3차)통합환경전략(IES) 연구Ⅱ

대기질 개선과 온실가스 저감을 위한 통합환경전략의 비용-편익 분석

1.연구배경 지구환경문제가 국제사회의 새로운 쟁점으로 부각되면서 기후변화의 해결을 위한 국제적 협약이 증가하고 있다. 우리나라는 1993년 브라질 리우에서 채택된 ‘기후변화협약’에 가입함으로써 온실가스 감축을 위한 국제적 협력에 동참하는 계기를 마련했으며 1997년 교토 의정서 채택이후 온실가스 의무감축국은 아니지만 정부부처별로 보다 체계적인 기후변화협약 대응에 노력해왔다. 이러한 배경 하에 특히 우리나라처럼 경제적 자원이 한정적이고 대기오염이 심각한 나라에서 향후 기후 협약에 대비하기 위해서는 정책의 효과 극대화를 위해 대기 오염과 온실 가스 저감을 고려한 통합 정책의 수립은 필수적이다. 2.연구목적 ○ 최소 비용으로 대기질 향상 및 온실가스 감축을 만족시키는 효율적인 통합정책 발굴 ○ 대기질 개선 대책 및 온실 가스 저감대책의 부수적 배출 저감 효과 분석 ○ 기 수행된 1, 2, 3차 통합환경전략 연구와 연계해 통합환경전략의 비용, 온실가스 저감 효과 및 건강영향을 고려한 비용-편익 분석

Public healt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