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영향평가 기법개발 및 시범사업 연구(Ⅱ)

Abstract

1. 연구배경 및 목적 한국환경정책?평가연구원은 건강영향평가의 효과적인 시행을 위하여 건강영향평가 기법개발 및 시범사업 연구(Ⅰ)를 2006년 4월부터 2007년 6월까지 수행하여 외국의 건강영향평가제도의 내용, 절차, 방법 등을 검토하여 건강영향평가 가이드라인(안)을 마련하고 산업단지 조성사업과 폐기물처리시설(매립장, 소각장) 조성사업에 대한 시범사업을 실시하였다. 아울러 원활한 제도의 시행을 위하여 관련 자료를 DB화 하였다. 금번 연구 역시 향후 2010년에 시행될 건강영향평가제도의 효율적 시행을 위하여 기존의 건강영향평가 가이드라인(안)을 개선하고 건강영향평가 방법을 보다 구체화하여 발전소 건설사업과 도로 건설사업에 대한 시범사업을 실시하고 기존의 DB를 업그레이드 하는 것 등이 주요 연구 내용이다. 2. 연구의 내용 및 범위 본 연구는 전체 7장으로 이루어진 본문과 부록으로 구성되어 있다. 제1장은 서론으로서 본 연구의 배경과 필요성, 연구 목적, 그리고 보고서의 체계 등에 대하여 언급하였다. 제2장은 건강영향평가와 환경영향평가와의 연계방안에 관한 것으로서 제도시행 방안, 대상사업 선정, 규정 개정(안) 등을 제시하였다. 제3장은 건강영향평가 시범 실시 대상사업(발전소, 도로)에 대한 관련 법규, 환경영향평가 내용, 건강영향의 종류 및 내용, 중점평가항목 및 영향 범위, 건강결정요인 등을 서술하였다. 제4장은 전략환경평가단계 및 환경영향평가 단계에서의 건강영향평가 수행 사례와 관련 지침들을 분석한 것이다. 아울러 외국의 사례로부터 얻은 시사점과 국내 활용방안도 함께 서술하였다. 제5장은 건강결정요인별 평가방법론과 평가기준에 관한 것으로서 세계 각국에서 활용되고 있는 평가방법과 기준, 지침 등에 대하여 살펴보고 국내에서 활용 가능한 방법론들을 건강결정요인별로 정리하였다. 제6장은 외국의 건강영향평가 가이드라인을 검토하여 우리나라에 활용할 수 있는 건강영향평가 지침을 마련하였고, 이를 토대로 시범사업에 대해 건강영향평가를 시범적으로 실시하여 그 결과를 제시하였다. 제7장은 결론으로서 연구결과 및 향후 연구방향 등에 대하여 종합적으로 정리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