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온건강경보시스템 도입방안 연구

1. 연구의 필요성 여름철 폭염으로 인해 국외 뿐만 아니라 우리나라에도 이미 상당한 인명피해가 있었던 것으로 추정되고 있다. 2004년 열대야 현상이 10일 이상 지속되는 등 폭염으로 인한 피해가 발생하였다. 앞으로 예측되는 기후변화의 정도와 속도를 고려할 때 그 빈도와 심각성이 커질 것으로 우려됨에 따라 소방방재청, 보건복지부, 환경부 등 우리나라 정부 부처 및 일부 지방자치단체들은 폭염대비 종합대책을 수립한 바 있다(소방방재청, 2006). 따라서 여름철 이상고온으로 인한 건강피해를 최소화하고, 고온의 건강피해 위험성을 알려 일반국민들이 대비할 수 있도록 하는 사전 예방 체제로서『고온건강경보시스템』(Heat Health Warning System; HHWS) 도입을 추진하는 것이 필요한 시점이다. 우리나라에서 고온건강경보시스템을 해야 하는 이유는 다음과 같다. 1) 고온 노출의 건강위험성, 2) 기후변화, 3) 도시 열섬효과, 4) 노년인구 증가 2. 연구의 목적 본 연구의 목적은 기후변화로 인하여 더욱 빈번하게 발생할 것으로 전망되는 여름철 폭염으로부터 국민의 건강을 보호하기위한 고온건강경보시스템(Heat Health Warning System) 도입 방안을 제안하는 것이다. 연구 목적을 달성하기위하여 본 보고서는 다음과 같은 내용으로 구성되었다. 고온건강경보시스템의 정의와 구성요소, 그리고 선진 외국의 운영사례를 통하여 우리나라에 유사한 시스템을 도입하려고 할 때 고려되어야 할 내용에 관하여 조사, 정리하였다. 특히 외국의 운영 사례에서 시스템 운영에 참여하는 정부부처, 기관의 역할들을 중심으로 고찰함으로써 우리나라에 도입하려는 시스템에서 참여자 간의 역할 분담에 참고하고자 하였다(본 보고서 제2장). 우리나라에서 선행된 관련 연구, 기존의 기상 및 대기 관련 예보/경보체계 운영 사례 및 정부부처별 또는 지자체 단위의 폭염 대응계획을 조사하여 우리나라에 고온건강경보시스템 도입의 기반을 평가하였다(본 보고서 제3장). 본 보고서 제4장에서는 우리나라에 고온건강경보시스템을 도입할 때 정부부처간 역할과 협력 방안을 제시하였다. 또한 고온건강경보시스템의 효과적인 운영을 위하여 필요한 항목들을 도출하고, 향후 개선 보완되어야 할 내용을 정리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