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도입 외래동물 정보수집 및 종합검색시스템 구축

본 연구는 국내 도입 외래동물의 현황파악, 생태계위해성 등급분류 등 조사, 연구 등의 선행연구 자료를 기반으로, 현재까지 국내로 도입된 것으로 확인된 총 620종의 외래동물종의 정보를 제공하는 국내 도입 외래동물종 종합검색시스템을 개발/구축하는 데에 그 목적이 있다. 특히 일반 대중, 정부/지자체 담당자에게 위해도 등급(1등급,2등급,3등급,등급 외)이 분류된 외래동물종의 형태적 특성, 생태적 특성, 위해성 정보, 조절/퇴치 방법, 발견신고 등의 정보를 제공하여 일반대중들이 쉽게 이용할 수 있도록 함과 동시에 외래동물종에 대한 올바른 인식 제고 기반 조성 및 신뢰도 높은 외래동물종의 정보 제공처가 될 수 있도록 개발/구축하고자 하였다. 더불어 기존 외래식물 홈페이지와 본 외래동물종 홈페이지를 이용하는 사용자의 접근성 측면과 전체 외래종(외래동물, 외래식물)의 홍보효과, 운영/관리상 예산절감효과 등 홈페이지의 운영/관리측면의 효율성을 고려하여 보았을 때, 본 연구에서 개발/구축한 국내 도입 외래동물종 종합검색시스템과 기존에 운영 중이던 국립환경과학원의 한국의 외래식물 종합검색시스템을 연계하는 통합 운영 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