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사장 소음·진동 관리 실태조사 및 개선방안 마련을 위한 연구

Abstract

본 연구의 목적은 건설공사장에서 발생하는 소음?진동을 효율적으로 관리하고 건설공사장 소음?진동의 영향에 따른 민원의 합리적인 해결방안을 마련하고자 하는 것으로서 건설공사장 주변의 소음?진동 영향에 대한 현황파악을 바탕으로 대상지역별에 따른 건설공사장 소음?진동 규제기준의 합리적인 조정과 더불어 건설공사장의 소음관리와 건설소음으로 인한 민원해결의 이점을 보여주고 있는 건설공사장 소음자동측정기기 설치?운영을 효율적으로 적용하기 위한 개선방안의 내용을 포함하고 있다. 본 연구의 주요 내용으로는 제1장에서 연구를 시작하게 되는 배경이나 필요성의 언급을 바탕으로 연구의 목표 및 그에 따른 주요 연구내용을 서술하였고 제2장에서는 도심지역 및 교외지역을 대상으로 건설공사장에서 발생하는 소음?진동의 측정연구를 통하여 건설공사장 소음?진동의 영향범위를 파악하고자 하였으며 제3장에서는 국내외의 문헌자료 및 중앙환경분쟁조정위원회의 조정사례 등을 검토하여 대상지역별에 따른 건설공사장 소음?진동 규제기준의 합리적인 조정방안을 제안하고 관련자료 및 건설공사장에서의 설문조사결과를 수집?분석하여 국내의 건설공사장 소음?진동의 관리현황을 파악함과 더불어 국외의 건설공사장 소음?진동 관리의 구체적인 사례를 비교?분석하였다. 그리고, 제4장에서는 건설공사장 소음자동측정기기에 대하여 국내에서 적용되어지는 규정 및 건설공사장의 실제적인 설치 및 운영에 따른 설문조사결과의 분석과 아울러 국외의 설치 및 운영 사례의 검토를 토대로 건설공사장의 소음발생으로 인한 민원의 효율적인 해결을 위한 건설공사장 소음자동측정기기 설치?운영의 적용에 따른 개선방안을 제안하였으며 제5장에서는 건설공사장에서 발생하는 소음?진동의 영향을 최소화하기 위해서 발생원대책, 전달경로대책, 수음점대책 등의 다양하게 적용할 수 있는 저감방안들의 내용을 포함하였다. 마지막으로, 제6장에서 상기에 명시되어진 연구내용들을 요약?정리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