물환경종합평가방법 개발 조사연구(Ⅲ) 최종보고서 :인체 및 수생태계 위해성 평가체계 구축

Abstract

1. 연구 배경 최근 환경부의 10개년 물관리종합대책 정책 패러다임의 하나로 위해성 관리가 새로이 도입된 시점에서, 미약한 위해성 연구의 기반을 마련하는 것이 가장 시급한 과제일 것이다. 따라서 일찍이 유해화학물질의 위해성을 인식하고 적절한 관리 체계를 이루고 있는 선진국의 위해성 평가 및 관리 정책을 검토하여 국내 물 환경에 적합한 위해성 평가 방안을 수립하고 이를 지속적으로 발전시켜나가야 할 것이다. 우리나라 물 환경을 고려한 국내형 위해성 평가 기반을 마련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국내 생물종을 이용한 생태 독성 평가 지침을 확립하고 유해화학물질의 인체 및 생태계로의 노출 가능성 및 노출로 인한 악영향을 정확히 파악할 수 있는 독성 데이터베이스가 구축되어야 한다. 또한 이러한 독성 데이터베이스를 활용한 국내형 인체 및 생태 위해성 평가 기법을 마련하여 이화학적 수질관리체계와 더불어 생물학적 수질관리체계를 병행해 나가야 한다. 마지막으로 1978년 제정 이후 거의 그대로 유지되고 있는 수질환경기준과 배출허용기준, 먹는 물 기준 등의 규제기준과의 연계성을 고려하여 보다 효율적인 수질관련 기준의 보완이 필요하다. 2. 연구 범위 본 연구는 총 3년(2003.12 ~ 2006.10)에 걸쳐 진행되었고, 마지막 3차년도(2005.12 ~ 2006.10)는 인체 및 수생태계의 위해성 평가체계 구축 연구로, 크게 1, 2차년도의 방법론 및 연구결과에 대한 검토와 위해성에 근거한 수질관리를 위한 인프라 구축 으로 나누어 볼 수 있다. 3. 연구 내용 1) 2차년도에 제시된 최종 관리수치에 대한 기술적(공학 및 분석적) 및 경제적 영향 분석 방법론 검증?보완 2) 유해화학물질 검토대상 52개 물질(기존 9개 포함)에 대한 수질 준거치 및 최종관리수치 검토?제시 3) 인체 및 수생태계 위해성 평가를 위한 발암계수 등 독성자료 확보 및 DB화 4) 수생태계 위해성 평가기반 연구 5) 수생태계 영향평가를 위한 수질관리체계 제시 6) 수질환경기준과 배출허용기준, 먹는물 기준 등 규제기준과의 연계 방법론 제시 7) 위해물질의 인체?수생태계 영향 및 관리 필요성 등 관련 홍보물 시안 마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