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NG 자동차 보급 예비타당성 조사연구 용역
제1장 서 론
제1절 개 요
1. 배경 및 목적
2. 연구 내용 및 체계
제2장 시범운행 중인 LNG 자동차의 기술성, 안전성 평가
제1절 LNG 자동차의 안전성
1. LNG 특성
1.1 LNG의 물리?화학적 특성
1.2 LNG의 장단점
1.3 LNG 수송 및 저장
1.4 LNG 연료의 안전성
가. 폭발위험
나. 화재위험
1.5 LNG 자동차의 안전성
가. 충돌위험
나. 폭발위험
1.6 웨더링(Weathering) 현상
제2절 LNG 자동차 개발 동향
1. 국내?외 LNG 자동차 기술
1.1 국내 LNG 자동차 개발 현황
2.2 LNG 자동차 개발현황
1.2 국외 LNG 자동차 개발 현황
가. 외국의 천연가스 자동차 배출가스 수준
나. CO2 배출규제에 대응
다. 국외 LNG 자동차 개발 현황
1.3 현재 상용화된 천연가스 엔진기술
2. 기존 CNG 차량 및 LPG차량과의 비교
제3장 LNG 자동차의 환경성 및 경제성 분석
제1절 LNG 자동차의 환경성 및 경제성
1. 분석방법
2. 분석단계
3. 차량 단위당 경제성 분석
3.1 기초자료
가. 차량가격
나. 연료비
다. 대기오염의 연간 사회적 비용
3.2 경제성 분석결과
제2절 보급시나리오에 따른 LNG 차량의 경제성 분석
1. LNG 차량 보급 시나리오
1.2 보급 시나리오
1.2 환경개선효과 전망
1.3 정부의 지원비용 산정
제3절 LNG 차량 보급에 따른 수익성 분석
1. LNG 차량의 수익성 분석
1.1 차량가격 및 연료비
1.2 세금
1.3 차량 연비
1.4 수익성 평가결과
3. 변동요인을 고려한 민감도 분석
3.1 수송용 연료가격의 변화 요인
가. 국제 유가 전망
나. LNG 가격의 변동 전망
다. LPG 가격 전망
라. 수송용 연료가격 변화 전망
마. 기타 가격의 전망
3.2 민감도 분석 결과
제4장 LNG 자동차 국내 보급을 위한 타당성 분석
제1절 LNG 자동차의 보급현황 및 정책 동향
1. 보급의 필요성
2. 해외 LNG 자동차 보급현황 및 지원정책
2.1 미국
2.2 유럽
가. EU의 천연가스 자동차 보급정책
나. 영국
다. 러시아
라. 독일
마. 기타
제2절 LNG 자동차 인프라구축 여건 및 전망
1. LNG 충전소 형태 및 장?단점
1.1 LNG 충전소
가. 저장설비
나. 충전설비
다. 극저온 펌프
1.2 LCNG 충전소
가. 저장설비
나. 기화설비
다. 충전설비
1.3 저장탱크 형태에 따른 분류
가. 지상수직형
나. 지상수평형
다. 지하형
라. 혼합형
1.4 운영형태에 따른 분류
가. 고정식 충전소
나. 이동식 충전소
2. LNG 충전소 설치 여건 분석
2.1 국내 LNG 충전소 설치 현황
2.2 국내 LNG 충전소 설치 여건
제3절 LNG 용기 및 연료공급시스템의 여건 분석
1. LNG 연료공급 시스템
1.1 LNG 연료공급 시스템 기준 및 기술동향
1.2. LNG 차량 연료시스템 개발시 고려사항
2. LNG 초저온 충전용기
2.1 용기 구조 및 기술동향
3. LNG 충전시설에 관한 관련 법규
3.1 해외 관련 법규
3.2 국내
제5장 LNG 자동차 보급을 위한 제도적 방안
제1절 LNG 자동차 보급을 위한 지원
1. 정부지원의 이론적 배경
1.1 대기오염의 사회적 비용 내부화
1.2 대기오염 저감의 사회적 편익 내부화
2. 정부 지원정책
2.1 금융?세제지원
3. 정부지원 가능 재원
3.1 수도권대기환경개선특별법 예산
3.2 에너지이용합리화 자금
3.3 에너지특별회계
3.4 한국가스공사의 자금지원
제2절 국내 관련 법규 보완
1. 관련규정
1.1 국내 법규 제정 현황
1.2 법 규정 정비
제6장 결언
참고문헌
부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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