물환경종합평가방법 개발 조사연구(Ⅲ) 최종보고서 :수생태 건강성조사 및 평가체계 연구

Abstract

1.연구배경 본 연구는 물 환경 종합평가방법개발의 3차년도 최종연구로서 수생태 건강성 평가를 위해 적용 가능한 정량적 평가방법을 개발하고, 이를 통해 생물학적 평가를 수행할 수 있도록 표준화된 조사?분석 지침을 작성하는데 목표를 둔다. 본 연구는 다음의 내용으로 구성된다. 첫째, 지난 2년간의 현장조사와 과거의 자료를 이용하여 분석한 결과를 바탕으로 국내 하천에서 적용 가능한 정량적인 평가방법(생물지수)을 도출하며, 둘째, 생물학적 평가를 수행하기 위한 생물모니터링 측정망을 구성하며, 셋째, 지속적인 생물모니터링을 위한 표준화된 조사?분석 매뉴얼을 작성하며, 마지막으로, 분석한 자료를 범용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자료구축의 표준화방안을 마련한다. 본 연구는 앞으로 우리나라 하천에서의 수생태 건강성 평가를 위한 기본적인 평가지표와 방법을 제공할 것이다. 다만 아직 생물학적 평가체계가 완성단계에는 이르지 못한 만큼 앞으로 지속적인 자료의 축적을 통해 국내의 하천 상태를 반영하는 현실적인 평가법을 보완해야 할 필요성이 크다. 2. 연구의 범위 및 내용 지금까지 진행된 사업의 마지막 3차년도의 사업을 달성하기 위한 세부과제별 사업범위 및 사업내용은 다음과 같다. ○ 다양한 생물지수 도출 및 범용성 검토 ○ 수체특성(실개천, 중소하천, 대하천, 호소, 하구) 등을 고려한 수생태 건강성 평가지침 개발 ○ 수생태 건강성 평가 모니터링 계획 수립 및 조사지침 개발 ○ 생물학적 평가기준 도입에 따른 정책홍보 방안 마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