물환경종합평가방법 개발 조사연구(Ⅰ) 최종보고서

1. 연구의 필요성 환경기준은 새로운 오염현상, 국민의 요구수준, 안전성의 과학적 근거에 따라 기준항목과 기준치, 지역기준치가 변할 수 있다. 최근 WHO 등 국제기구와 외국 환경기준 등의 영향으로 하천수 수질기준에 파라치온, 이피엔 등의 농약이 추가되고 있는 추세이고 미국, 일본, 등에서는 트리클로로에틸렌 등의 유기오염물질이 지하수 수질잠정 기준에 추가되고 있다. 우리나라에서도 하천수, 수도수의 조사결과 이러한 농약과 유기오염물질들이 미량 검출되고 있는 실정이다. 이처럼 변화한 환경에 맞춰 수질기준을 개선하기 위해서는 분석 장비 및 기기의 발전과 새로운 항목의 추가에 따른 적정 수질항목의 측정과 이를 평가하기 우한 메뉴얼의 제작이 필수적이다. 이를 위해서는 수질측정 및 평가방법에 대해 충분한 고려와 검토가 필요하다. 2. 연구목표 및 내용 수질측정 및 평가방법 매뉴얼 제작 방안 연구는 크게 사료채취방법 및 검출한계 정립, PCB 측정방법의 검토 및 개선, VOCs 공정시험법 정립 부문을 주요 연구내용으로 하고 있으며 각각의 내용은 다음과 같다. 1) 사료채취 방법 및 검출한계 정립 가) 사료채취 방법의 개선 나) 검출한계 정립 2) PCB 측정방법의 검토 및 개선 가) 현행 PCB 측정법의 검토 및 문제점 제시 나) 미국, 일본, EU에서 사용하고 있는 PCB 분석방법의 검토 다) Congener 별 PCB 분석법 매뉴얼 제작과 정도관리 방법 제시 3) VOCs 등 추가항목 및 기존항목의 공정시험법 정립 가) 미국, 일본, EU에서 사용하고 있는 VOCs 분석방법의 검토 나) VOCs 등 분석법 매뉴얼 제작 및 정도관리 방법 제시 다) 기존항목의 공정시험법 정립 4) 실태조사 가) 측정항목 나) 사료채취 장소 및 지점 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