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이옥신류 TEQ 신속검출을 위한 고감도 바이오센서 원천기술 개발

최종보고서(완결본)

다이옥신 분석은 고가의 장비와 고도로 훈련된 전문인력이 요구되며 분석이 어려우며 시간과 비용이 많이 소모된다. 그러나 다이옥신의 인체에 대한 위해성 때문에 환경매질이나 식품에서 잔류량 분석에 대한 수요가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어 HRGC-MS를 대체할 수 있는 분석대안이 요구된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다이옥신을 화학분석하지 않고도 간편하고 빠르고 저렴하게 대체분석할 수 있는 바이오센서 분석기술을 개발하고자 하였다. 기술개발의 결과 유전자재조합세포를 이용할 경우 비교적 우수한 민감도로 다이옥신을 검출할 수 있으며 환경시료에 대한 매트릭스 제거 기술을 연구하여 HRGC-MS 분석결과와 크게 다르지 않은 추정값을 얻을 수 있는 방법을 확보하였다. 유전자결합 항원-항체 분석의 경우 다이옥신 표준물질에 대한 용량-반응은 확인되나 반응의 민감도는 다소 떨어져 환경시료에 직접응용하기 위해서는 향후 민감도 향상을 위한 추가 기술개발이 필요함을 확인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