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가 지질공원 인증 추진을 위한 기초 학술조사

I. 연구의 배경 - 인천은 송도, 영종, 청라를 아우르는 경제자유구역, 인천국제공항, 인천신항개발 등 대규모 사업의 추진을 통해 동북아의 중심도시로 부상하고 있다. 이러한 국제도시로서의 위상에 걸맞게 도시이미지를 새롭게 창출하고 개성있는 인천을 만들고 인천이라는 도시를 세계적으로 부각시키기 위해 관광도 시의 이미지 제고를 위한 노력을 해야 한다. - 인천 지역은 우리나라에서 가장 오래된 암석이 발견되고, 도서 연안의 특성으로 지질 노두가 잘 발달된 특성을 가지고 있다. 이에 따라 지질공원으로서의 운영이 가능한지 파악할 필요가 있다. 지질공원은 지질유산을 기반으로 지역경제를 도모하는데 일조를 하는 공원제도이다. - 선행 연구인「인천지역 국가지질공원 타당성조사용역('14.3~9, 인천녹색환경지원센터)」에서 인천지역은 국가지질공원의 자격 요건이 충분할 것으로 예상됨에 따라 국가지질공원 인증신청을 위한 기초학술조사가 필요하다. - 이번 기초학술조사는 백령, 강화, 덕적 권역 등을 포함한 인천 서해안 지역 중 특히 백령?대청?소청 지역의 지질유산 및 고고?역사?생태?문화 자원에 대해 더욱 체계적인 내용을 구축하게 될 것이다. 본 연구를 통해 학술적 특성 이해 및 활용적 가치를 파악할 수 있으며 이는 인천 (백령?대청?소청) 국가지질공원의 인증에 활용될 것이다. - 한편 본 연구에서는 지질공원 협치구조 구상, 지질공원의 체계적 관리 및 운영계획을 수립하여, 향후 세계지질공원 등재를 위한 토대를 마련하는 것도 주요 연구 배경이다. II.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 필요성 - 국가지질공원 인증 신청 시 기초학술조사는 필수요건으로서, 기 수행되어진「인천지역 국가지질공원 타당성조사용역('14.3~9)」에서 인천지역은 국가지질공원의 자격 요건이 충분할 것으로 예상됨에 따라 본격적인 기초학술조사 필요하다. - 인천 도서지역은 빼어난 자연경관 및 가치 있는 문화와 역사 자원이 풍부하며, 내륙의 타 지역과 비교해 도서지역의 특수성을 이용하여 해양 관광을 활용할 수 있는 기회요소가 많다. - 이에 서해안 지역(백령권, 강화권, 덕적권 등)의 우수한 자연유산에 대한 조사를 통해 지질명소로 선정하여 지질공원 운영의 기초 요건을 확고히 마련할 필요가 있다. 2. 목적 - 본 연구는 장차 지질공원 신청서에 사용될 기초 자료를 획득하는 한편, 지질공원을 추진하고 운영할 때 고려할 사항을 사전에 충분히 검토하여 향후 지질공원의 실제 운영 시 나타날 문제점을 최소화하고, 또 효율적으로 관리하고자 한다. - 또한 본 연구 결과를 또한 생태?지질관광 등에 활용하여 지역주민 소득 증대에 기여하고자 한다. III. 연구의 내용 및 범위 1. 연구 내용 - 본 연구의 연차별 주요 연구 목표는 다음과 같으며 목표별 세부 내용은 (표III-1)에 있다. <1차 연도> ○ 지질유산 현황 조사 및 가치평가 ○ GIS DB 구축 ○ 지질공원 인증요건 논증 자료 작성 ○ 지질유산 보전 전략 ○ 지질공원 홍보 ○ 지질공원 기본계획 마련 <2차 연도> ○ 지질공원 인증 기반구축 ○ 홍보 및 교류 시행 ○ 예비 평가 시행 ○ 운영?관리 계획서 마련 ○ 실행 계획 마련 ○ 지질?지형유산 보고서(초안) 마련 ○ 지질공원 인증 신청서(초안) 마련 ※ 실제 지질공원 인증 신청서는 별도로 추진 2. 연구 범위 ? 공간적 범위 - 인천광역시 전역(옹진군, 강화군을 포함)을 대상으로 하되 중점 연구 대상을 백령도, 대청도, 소청도로 한정한다. - 목표설정 기간(2015-2024년, 10년간) - 자료 이용(2106년 10월까지 가용 자료 기준, 가용시 이후 자료 사용) ? 대상적 범위 - 지질공원 인증에 필요한 주요 사항을 마련하는 것으로 한정한다. ※ 정밀학술조사는 본 연구에서는 포함하지 않고 별도의 과정으로 수행 Ⅳ. 연구결과 1. 지질유산 가치평가 결과 - 백령?대청?소청 지역의 지질유산의 가치평가 결과 20개소가 지질명소 후보로 선정되었다. 이중 가치 분야 I 등급(세계급)은 8 개소, II 등급(국가급)은 8개소로 지질유산적 가치는 매우 높다 (표 IV-1 참조). - 한편 지질유산적 가치는 매우 높으나 현재 관리상태가 낮은 I 등급이 3 개소, II 등급 5 개소로 보전관리가 시급하다(그림 IV-2 참조). - 특히 학술적 및 경관적 가치는 국제급/국가급으로 아주 높지만 보전 및 관리상태가 다소 미흡한 곳이 10개소(백령도 창바위, 남포리 습곡구조, 대청도 농여해변과 풀등, 미아해변 쌍 물결, 지두리 해변 등)가 있으므로 이들 지역은 안내판, 접근로, 주차시설 등을 보완하면 대표 지질명소로 활용될 수 있는 장소이다. 2. 지질명소 대상지 선정 결과 - 백령?대청?소청 지역의 지질유산 가치평가 결과 II 등급 이상 중 적정한 장소 11개소를 지질명소 대상으로 선정하였다(표 IV-2 참조). 3. 백령권역 지질유산 분포 현황 - 백령?대청?소청 지역의 주요 지질유산은 각 섬에 골고루 분포하고 있어서 지질명소로 활용하는 경우 지역별 균형을 이룰 수 있는 것이 장점이다(그림 IV-2 참조). 4. 지질공원 기본 계획 ? 지질공원 기본 계획 수립 시 고려 사항 - 지질공원 추진 및 운영을 위한 비전 및 목표 체계를 설정하였다. 성공적인 지질공원 운영을 위해 기대목표 및 계획목표를 설정하고, 각 목표 달성을 위한 추진전략 및 세부사업을 도출하였다. - 인천 지질공원은 2024년을 목표 기간으로 하여 국가 지질공원 인증, 세계지질공원 인증을 추진하고, 아울러 북한지역과 월경성 지질공원 운영을 목표로 하였다(그림 IV-4 참조). ※ 2024년 국제지질학대회(IGC) 부산 개최 확정으로 이를 최대한 활용 필요 ※ 북한의 옹진 지역은 지질학적으로도 백령도와 연결된 곳으로 양국의 지질학자가 공동으로 지질조사를 수행하는 것이 필요함 5. 인증 신청 시기 ? 타지역의 인증 신청을 고려 - 국가지질공원은 연간 인증신청 시기의 제한이 없다. 그러나 인증 후 국가에서 지원하는 재정 규모가 크지 않으므로 동시에 여러 곳이 인증을 받으면 총 지원금액을 분할하여야 하므로 적정한 시기를 선정하는 것이 좋다. - 현재 8 개소(강원 고생대 지질공원 포함)의 국가지질공원이 운영 중에 있으며, 동해안 낙동정맥 지역, 전북 무주?진안 지역, 고창?부안 지역, 충북 단양 등 7-8개 지역이 지질공원을 추진 중이므로 이들 지역의 신청 시기를 고려하여 인천(백령?대청?소청 지역) 지질공원 신청 시기를 조정하는 것이 필요하다(그림 IV-5). 6. 인천 국가지질공원 추진 및 운영 전략 - 인천 국가지질공원은 각 기초지자체 별로 독립 경계를 갖도록 하는 것이 가장 바람직하다(표 IV-3 참조).

국토환경관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