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합환경관리 사업장 오염매체 모니터링 체계 개선 연구사업

Abstract

1. 연구목적 통합법 제정과 시행을 앞둔 상태에서 본 연구에서는 현행 사업장에서 오염매체별로 이루어지고 있는 현장 측정·검사, 확인 등 모니터링 방식을 통합환경관리체계 하에 통합허가를 받아야 하는 사업장에 적합한 방식을 모색하여 기업의 부담을 완화하면서도 정책효과를 높일 수 있는 방안을 마련하는데 그 목적을 두고 있다. 2. 연구내용 및 범위 본 연구의 주된 내용은 다음과 같다. 다만, 가용한 자료의 부족과 기간의 한계 때문에 대기모니터링 부문과 수질 모니터링 부문에 한정하고자 한다. □ 국내?외 사업장 오염물질 모니터링 체계 및 관리방식 조사 □ 오염물질(or 매체별) 배출 영향요인과 발생량과의 상관관계 규명 및 연관성 분석방법 조사 □ 통합허가 업종?시설별 모니터링 방법 및 관리방안 마련 □ 통합허가 사업장(시설)의 가동 및 운영(관리) 여건 분석을 통한 자가측정 개선방안 마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