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도네시아 산림환경보전 및 생태관광 역량강화사업 종료평가 결과보고서

본 사업의 수행과정에서 양국의 사업 주관기관 및 수행기관 간에 사업계획의 변경에 따른 예산 확보 및 집행을 위한 협의가 적절하게 이루어진 것으로 평가된다. 또한 본 사업 수행의 일환으로 교육 ㆍ 훈련 프로그램의 개발을 위해 관련전문가가 참여하는 위원회와 그룹들을 형성하여 사업을 진행하였으며 이 그룹들은 수원국 사업 시행기관들 사이에 원활한 협력 및 추진체계를 구축한 것으로 평가된다. 특히, 본 사업에서는 현장관리자(PM)를 중심으로 효율적인 사업 수행을 위해 PM과 인도네시아 측 전문가들과의 원활한 의사소통을 돕고 사업을 함께 수행할 수 있는 인도네시아 측 공동사업관리자(co-PM)를 선정한 것과 교육 ㆍ 훈련 프로그램의 개발과 수행을 위해 산림환경보전, 생태관광 및 환경교육 등 영역별로 전문가들로 이루어진 실무그룹(working group)을 구성하여 사업을 진행한 것이 대표적이다. 한편 예산의 효율적 사용과 관련하여 강의실 증축이라는 추가된 사업항목의 경우에도 기존의 예산 내에서 예산을 전용하여 사업을 수행하는 등 사업효과를 극대화하기 위해 효율적으로 비용을 사용한 것으로 평가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