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북아시아 평화번영을 위한 한반도·극동러시아 공동 발전방안 연구 II

지역개발 분야의 한ㆍ러협력 연구는 3개년도에 걸쳐 극동러시아와 한반도 연계발전 전략을 수립하고 핵심 협력 프로젝트를 도출하는 것을 최종 목적으로 하고 있다. 금년도 연구인 2차년도 연구에서는 극동러시아의 자원 및 산업구조와 극동러시아의 주요 개발정책인 선도개발구역 프로그램 및 블라디보스토크 자유항 등을 조사하고, 한국의 산업단지 개발 및 해외진출 사례 등을 종합적으로 검토하여 극동러시아 지역을 대상으로 산업 및 자원개발과 연계한 개발전략을 모색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