택배 등 유통포장재의 재사용 활성화를 위한 정책 지원방안 마련 연구
제1장 서 론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2. 연구의 범위
3. 연구의 내용 및 수행체계
제2장 국내외 택배 등 유통포장재 사용 추이 분석
1. 국외 택배 등 유통포장재 사용 추이 분석
가. 중국 택배물동량 추이
나. 중국 택배 단가 추이
다. 중국 택배포장재 사용량 추이
2. 국내 택배 등 유통포장재 사용 추이 분석
가. 국내 택배물동량 추이
나. 택배 이용 횟수 추이
다. 국내 택배시장 평균 단가 추이
라. 국내 판지 소비량과 택배물동량 비교
3. 국내 온라인쇼핑몰 시장과 택배 시장과의 연관성 분석
가. 국내 온라인쇼핑몰과 택배 시장의 상관관계 분석
나. 국내 온라인쇼핑몰 시장의 성장 추이 분석
다. 택배포장재의 보호성능에 따른 온라인쇼핑몰 상품군 분류
제3장 국내외 유통포장재 관련 제도 현황
1. 국외 유통포장재 관련 법규 및 제도
가. EU 지침의 순환경제 패키지(Circular Economy Package)
나. 독일의 신포장재법(Verpackungsgesetz)
다. 중국의 택배포장용품 국가표준
라. 중국의 유통포장재 관련 법규
2. 국내 유통포장재 관련 법규 및 제도
가. 국내 유통포장재의 재활용 촉진에 관한 국내 법규
나. 포장과 환경 KS 8종
다. 기타 국내 법규 및 고시
라. 유통포장재 감량 지침
제4장 국내외 재사용 가능한 유통포장재 도입사례
1. 국외 재사용 가능한 유통포장재 도입사례
가. 중국
나. 핀란드
다. 미국
2. 국내 재사용 가능한 유통포장재 도입사례
가. 한살림
나. 헬로네이처 보냉가방
다. SSG닷컴: 알비백
3. 포장용기 재사용을 위한 회수·세척 업체
가. 컵클럽(Cup Club)
나. 테라사이클(Terra Cycle)
4. 친환경 유통포장재 관리시스템 도입사례
가. Veritable Vegetable
나. Tesla Motors
다. Finelite
라. EMC Corporation
제5장 재사용 가능한 유통포장재 도입방안 마련
1. 재사용 유통포장재에 대한 소비자 의식조사
가. 소비자 의식조사 일반 현황
나. 재사용 유통포장재 의식 현황
2. 재사용 유통포장재 전문가 및 관련 업계 의견 조사
가. 전문가 의견 조사
나. 관련 업계 의견 조사
3. 재사용 가능한 유통포장재 도입방안 마련
가. 소비자 체험에 기반한 재사용 택배박스 마케팅 활용방안
나. 소비자 참여를 유도하기 위한 마케팅 사례 활용방안
다. 재사용 가능한 택배박스 유형 분석
라. 친환경 유통포장재의 개념과 도입 사례
마. 친환경 재사용 포장재의 요건 검토
바. 친환경적이며 재활용·재사용 가능한 유통포장재 기준 제안
제6장 공유 시스템으로의 전환을 위한 관리방안
1. 공유경제의 개요
가. 공유경제의 개념
나. 공유경제의 자원 및 서비스형태
다. 공유경제의 추진과제
라. 공유경제의 활성화
마. 공유경제 사례연구: 물류자원의 공유경제
2. 유통포장재의 공유시스템 운영방안 마련
가. 공유시스템 운영을 위한 회수시스템 프로세스 검토
나. 공유화 대상의 유형 설정 및 유형별 시사점 분석
다. 재사용 가능한 유통포장재 공유시스템 구축방안 검토
3. 재사용 유통포장재 활성화를 위한 기존 제도 활용 검토
가. 생산자책임재활용제도의 검토 및 시사점 분석
나. 빈 용기 재사용 회수체계의 검토 및 시사점 분석
4. 유통포장재의 보증금제 도입 필요성 검토
가. 회수시스템 운영 시 보증금제 도입의 필요성 검토
나. 보증금제 운영 방식 검토
제7장 결론 및 제언
1. 결론
2. 정책 제언
가. 유통포장재 재사용 활성화를 위한 법적 개선방안
나. 유통포장재의 재사용 활성화를 위한 정부 및 지자체 지원방안
다. 유통포장재의 재사용 활성화를 위한 산업계 참여방안
라. 유통포장재의 재사용 활성화를 위한 소비자 참여방안
마. 자원순환형 포장 및 친환경 포장을 위한 기술개발방안
참고문헌
Abstrac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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