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정책연구에서 데이터 활용성 강화를 위한 기초 연구

Keywords (빅)데이터, 데이터 기반 정책연구, 데이터 소스, 환경정책, 데이터 관리 체계, 데이터 저장소

Abstract

○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 ICT 기술의 발달과 함께 다양한 환경 분야의 데이터 축적으로 인해 데이터를 기반으로 정책 연구를 수행할 수 있는 환경이 조성되었음. 하지만 아직 연구 과정에서 다양한 데이터를 (재)생산 및 활용하고 있음에도 데이터에 대한 관리 및 공유를 통해 연구 데이터의 재활용 및 융합 시너지 효과를 발휘하지는 못하는 상황이어서 연구 데이터의 활용성 강화 및 체계적인 관리를 위한 연구가 필요한 상황임.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환경정책연구에서 데이터 활용과 관련된 주요 이슈를 정리하고, 데이터 중심의 연구를 활성화하기 위한 단기·중기·장기적 관점의 최소한의 필수 로드맵을 제시하였음 ○ 정책 수립 과정에서 보다 적극적인 데이터 활용이 필요함, 특히 스몰 데이터는 분석 없이 데이터 자체가 중요한 경우가 많아 데이터의 관리 및 공유가 매우 중요하다고 판단됨 ○ 축적된 빅데이터의 적극적인 활용 및 연구의 활성화를 통해 기존에는 활용하지 못했던 데이터를 정보로 변환하여 활용함으로써 환경정책 수립을 보완할 필요가 있음 ○ 단기적으로는 데이터 활용성 강화를 위한 관리 및 활용 체계를 구축하기 위한 방안(데이터 수집, 데이터 저장소 구축, KEI에 적합한 데이터 관리(공유) 계획, 데이터 활용성 평가 기준 도입 등)을 고려할 필요가 있음 ○ 중기적으로는 데이터 저장소를 중심으로 주요 데이터 수집 및 연구 데이터와 산출물을 축적 및 활용함으로써 데이터 기반 융합 연구의 활성화를 도모함 ○ 장기적으로는 데이터 기반 환경정책 개발(의사결정 지원)을 위한 플랫폼 구축을 통해 연구 데이터 및 산출물 서비스, 이를 통한 환경정책 제안 및 활용 사례 축적이 필요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