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별책부록]국가 리스크 관리를 위한 기후변화 적응역량 구축·평가 : 수요자의 인식을 고려한 리스크 커뮤니케이션 정책방안(Ⅱ)

Title
[별책부록]국가 리스크 관리를 위한 기후변화 적응역량 구축·평가 : 수요자의 인식을 고려한 리스크 커뮤니케이션 정책방안(Ⅱ)
Authors
채여라
Co-Author
이승준; 전호철; 서승범; 박종철; 최영웅; 김대수; 최서형; 고민수; 이종영; 김영욱
Issue Date
2019-12-31
Publisher
한국환경정책·평가연구원
Series/Report No.
사업보고서 : 2019-02-02
Page
75 p.
URI
http://repository.kei.re.kr/handle/2017.oak/22905
Language
한국어
Keywords
리스크 커뮤니케이션, 커뮤니케이션 사례, 설문조사, 계획된 행동이론
Abstract
1차 연도 연구에 이어 본 2차 연도 연구를 통해 기후변화와 환경 분야 등에서 활용한 기존 커뮤니케이션 사례를 검토하였다. 또 커뮤니케이션 이론을 바탕으로 개인의 인식이나 인구통계적 특성에 따라 특정 메시지가 가지는 효과성을 설문조사를 통해 분석하였다. 기후변화와 환경과 관련하여 일반인이 직접 체험하게 하거나 이들에게 경각심을 불러일으키는 이미지 등을 제공함으로써 환경보호의 중요성과 기후변화의 심각성을 직관적으로 알게 해주는 수동적 커뮤니케이션 방식이 현장에서 활용되었으며, 정보 수요자들이 흥미로워할 만한 요소들과 결합하여 능동적으로 정보를 취득하기 어려운 주제에 대해서 친숙하게 다가갈 수 있도록 돕는 능동적 방식도 활용되었다. 이러한 커뮤니케이션 방식을 활용하여 평소에 관심을 갖기 어려운 기후변화 과학이나 영향, 리스크에 대해 일반인들을 정보의 중심적 경로로 유도하여 기후변화 리스크를 올바르게 이해하도록 정책의 목표가 설정되어야 한다. 개인의 인식과 특성에 기반한 커뮤니케이션 효과성 분석 결과, 계획된 행동 이론 모델에서 언급한 바와 같이 태도, 규범, 통제감이 기후변화 리스크에 대응하기 위한 행동의도 및 실제 행동에 영향을 주는 요인이었다. 한편 기후변화 리스크에 대응하기 위한 생활 속 실천 행동을 유도하기 위해서는 행동과의 연관성이 높은 인식을 제고할 수 있는 커뮤니케이션 정책이 필요하다. 또한 개인의 특정 인식 수준이나 인구통계적 특성과 적절한 메시지가 조합될 경우 일부 행동의도나 정책지지 의향에 긍정적인 영향을 줄 수 있음이 확인되었다. 본 연구를 바탕으로 앞으로 현장에서 활용할 기후변화 리스크와 관련한 커뮤니케이션 방식을 개발하여 개인의 행동의도나 실제 행동의 변화를 유도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커뮤니케이션 메시지와 관련해서는 본 연구에서 메시지 종류와 개인의 인식 및 특성의 적절한 조합이 메시지의 효과성을 높이는 방법으로 분석된바, 가장 효과적인 메시지 종류와 개인의 인식 및 특성의 조합을 현장에 적용할 수 있도록 실험하고 확인해 볼 필요가 있다.

Table Of Contents

1. 연구목적 및 방법
가. 연구배경 및 목적
나. 연구방법

2. 다양한 커뮤니케이션 방식의 사례
가. 체험을 통한 메시지 전달
나. 공포 이미지를 통한 메시지 전달
다. 비판을 통한 메시지 전달
라. 크라우드 소싱을 통한 커뮤니케이션
마. 인포테인먼트를 활용한 커뮤니케이션

3. 문헌연구를 통한 위험 인식과 메시지 효과의 이론적 배경 분석
가. 기후변화 위험과 위험에 대한 인식
나. 기후변화 대응 행동을 위한 메시지 효과 연구와 그 한계
다. 계획된 행동이론과 기후변화 대응 행동
라. 기후변화 대응 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다른 고려 변수

4. 설문조사를 통한 커뮤니케이션 전략 분석
가. 설문조사 설계 및 분석 방법
나. 설문조사 결과
다. 소결

5.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부록

Appears in Collections:
Reports(보고서) Project Report(사업보고서)
Files in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