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주파 소음 환경영향평가 개선방안

Abstract

저주파 소음의 건강영향에 대한 중요성으로 인해 저주파 소음의 발생에 따른 피해 및 민원 등이 이슈화되면서 최근 저주파 소음 관리의 필요성이 증가되고 있다. 이러한 현황을 고려할 때 사전 예방적 차원을 고려하여 환경영향평가의 단계에서 다양한 저주파 소음 발생원의 특성을 고려한 평가방안 마련을 통해 저주파 소음 관리의 효율성을 증진시키는 노력이 요구된다. 이러한 관점에서 본고에서는 저주파 소음 평가의 국내외 동향 분석을 바탕으로 저주파 소음의 환경영향평가 개선방안을 모색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