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보건 안전망 구축을 위한 현황 진단 및 정책 로드맵

Title
환경보건 안전망 구축을 위한 현황 진단 및 정책 로드맵
Authors
정다운; 배현주; 오규림
Issue Date
2020-05-15
Publisher
한국환경정책·평가연구원
Series/Report No.
KEI 포커스 : Vol.8 No.6 (통권60호) (통권60)
Page
1-8 p.
URI
http://repository.kei.re.kr/handle/2017.oak/23066
Language
한국어
Abstract
환경오염물질의 종류와 배출량이 지속적으로 증가하면서 국민의 환경성 질병 부담이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으며, 미세먼지, 가습기 살균제, 라돈 침대 등 생활환경과 밀접한 환경보건 이슈들이 꾸준히 제기되고 있다. 이러한 상황에서 국민이 체감하는 주요 환경 현안 해결을 위한 정책 요구가 증가하고 있다. 이에 본고에서는 환경보건 관련 이슈와 정책 현황을 종합적으로 분석하여 미래 지향적인 관점에서 환경보건 정책의 로드맵을 마련하였다. 특히 국내외 전문가들이 참여한 포럼과 심층 인터뷰 등을 통하여 환경보건의 주요 현황을 분석하였다. 그 결과를 토대로 미래사회 대응을 위한 선제적 환경보건 정책 개발, 환경정의 실현을 위한 정책 강화, 화학물질 및 제품 안전관리 내실화 등 주요 분야들에 대하여 장기적인 방향을 제시하고 중장기적 로드맵을 제시하였다. 환경유해인자로 인한 건강피해로부터 국민을 보호하기 위해서는 촘촘한 환경보건 안전망 구축이 필요하다. 이를 위해서 데이터에 기반한 환경보건 정책 연구가 수행되어야 한다. 또한 환경보건 정책이 궁극적으로 환경복지 구현으로 이어지도록 하기 위한 기반 마련 연구의 수행을 제언한다.

Appears in Collections:
Periodicals(정기간행물) > KEI Focus(KEI 포커스)
Files in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