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진 재난 복원력 정량화 및 효율적 복구전략 수립을 위한 기초연구

■ 연구의 주요 내용 ○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 지진 피해는 산사태, 시설물 붕괴 등 환경을 직접적으로 훼손하는 1차적 피해에 그치는 것이 아니라 유해물질 유출, 라이프라인 단절로 인한 사회·경제적 피해 등 다양하고 복합적인 2차적 피해를 유발함 - 설계의 합리성·경제성, 내진설계의 적용 한계 등으로 인해 지진 피해를 ‘zero’로 만드는 경우의 수는 없기에 내진설계기법 개선뿐만 아니라 지진 발생 시 피해예측을 바탕으로 효율적인 복구가 가능하도록 하는 커뮤니티 시스템 수준에서의 연구가 필요함 ○ 지진 피해함수의 정량화 방법론 분석 및 사례조사 - HAZUS 피해예측프로그램의 지진피해 손실평가 절차를 소개하고 단계별 지진피해 예측의 정량화 방안 제시 - HAZUS 피해예측프로그램을 이용해 수행된 국내 가상 지진 시나리오에 따른 피해예측 정량화 사례를 소개하고 HAZUS 기법의 국내 적용에 따른 한계점 및 개선방향 도출 ○ 지진 피해 복구함수의 정량화 방법론 분석 및 사례조사 - 피해의 효율적 복구전략 수립을 위한 복구함수의 세 가지 단순 모델을 소개하고 효율적 복구를 위해 가장 중요한 시설물 도출 - 라이프라인 네트워크와 의료 시설에 대해 수행된 최적 복구전략 수립 연구사례를 소개하고 복구함수 정량화 방법론의 한계점 및 개선방향 도출 ○ 지진 복원력 향상을 위한 정책방향 - 피해함수와 복구함수에 대한 방법론 및 적용사례를 바탕으로 HAZUS 피해예측기법의 국산화, 2차 피해 예측기법 정량화, 라이프라인 네트워크 최적 복구전략, 사회·경제적 영향 기반 맞춤형 지진보강 정책 수립 등 향후 연구 및 정책방향 도출

지진; 복원력; 사회·경제적 피해; 복구전략; 라이프라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