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변화 영향을 고려한 리스크 목록 구축

Abstract

제2차 기후변화적응대책(2016~2020)은 종료년도를 앞두고 있다. 제3차 기후변화적응대책의 수립을 위한 준비가 필요한 시점이다. 국가의 당장 필요한 리스크를 발굴하고 이를 기반으로 하여 국가 기후변화 적응대책을 수립하는 연계성을 갖추고 보다 발전적인 방향으로 적응대책이 나아가도록 대비가 필요하다. 이에 따라 본 연구에서는 선행연구인 「국가단위 기후변화 위험관리 기반 마련Ⅱ」에 이어 국내외의 기후변화 리스크 평가 프로세스를 검토하고 제3차 국가 기후변화 적응대책 수립을 위한 리스크 평가를 수행하였다. 먼저 국내외 사례를 검토하여 리스크 목록을 도출하기 위한 평가 프로세스를 확립하였다. 리스크 목록 구축을 위한 작업으로는 먼저 각종 문헌연구에서 도출되는 기후변화 영향을 분석하고 목록화하였으며, 인과관계도를 작성하고 기사 분석을 수행하였다. 또, 전문가 포럼을 통한 Matrix 분석을 하여 기후변화 영향 목록을 확장시켰다. 이후 포럼을 통하여 적응역량 및 규모 평가를 시행하고 중점 리스크를 선정하였다. 마지막으로 최종 리스크에 대한 전문가 의견을 통한 카테고리화와 저감 방안을 도출하였다. 이렇게 도출된 리스크 목록은 정량적인 근거와 정성적인 평가를 아우러지는 종합적 리스크 평가를 시도하였다는 데 의미가 있으며, 제3차 국가기후변화적응대책 마련에 대한 기본 근거자료로서 활용될 수 있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