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변화 취약계층 적응사업 기획 및 운영 지원

Keywords 기후변화, 취약계층, 적응, 지원사업, 야외근로자

Abstract

기후변화는 전 지구적인 현상으로 세차운동, 공전궤도 이심률의 변화, 천일점과 근일점의 변화 등 지구의 영년변화, 대기와 해양의 순환 등 자연적인 요인과 인간의 활동에 의한 인위적인 요인으로 인해 발행하고 있으며, 여러 연구에서 기후변화가 인간의 삶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으로 예측하고 있다. 이러한 기후변화의 영향은 신체적 조건, 사회경제적 조건, 집단의 능력 등 기후변화라는 현상의 절대적 피해가 아니라 영향을 받는 개인 또는 집단 등 수용체의 능력 차이에 따라 다르게 나타나며, 상대적으로 피해가 크게 나타나는 기후변화 취약계층이 존재한다. 기후변화 취약계층은 노인, 어린이, 장애인, 만성질환자 등 일반적인 취약계층을 포함하여 야외근로자, 농업 및 어업 종자사, 임신부, 재해위험지구 거주자 등으로 폭넓게 정의된다. 본 사업에서는 기후변화 취약계층의 기후변화 적응 지원을 위해 각 계층의 특성과 현장의 수요를 고려한 지원사업을 개발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기존 지원 사업의 현황 파악과 이해관계자 의견수렴을 통한 사업 아이템 마련 등의 방법을 통해 상대적 소외계층에 대한 신규 지원 사업을 개발하고 시범운영하여 기후변화 취약계층 지원 사업의 모범사례를 구축하고자 하였다. 노인, 어린이, 만성질환자 등 보편적인 취약계층에 비하여 기후변화로 인한 영향에 노출되어 있음에도 상대적으로 소외되고 있는 야외근로자에 대한 지원사업을 기획 및 운영하였으며, 기존 지원사업의 모니터링과 만족도 조사를 통해 지원사업을 평가하고 관련 사업에 대한 참고자료로 사례집을 제작하여 지원사업의 모범사례 구축 및 확산을 도모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