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변화적응 교육·홍보

Title
기후변화적응 교육·홍보
Authors
조연경
Co-Author
강상인; 김선경; 김선화; 심정현
Issue Date
2019-12-31
Publisher
환경부
Series/Report No.
다각적 협력 및 인식 확산 : 2019-005-04
Page
93 p.
URI
http://repository.kei.re.kr/handle/2017.oak/23138
Language
한국어
Keywords
기후변화적응홍보, 기후변화적응교육, 인식제고
Abstract
국가기후변화적응센터(이하 적응센터)는 2011년 설립된 이후 지난 10년간 지속적인 대국민 홍보와 성과 확산을 위해 노력해왔다. 적응센터에서는 국가기후변화적응대책의 수립과 세부시행계획 마련 그리고 적응 주류화 등 국가차원에서 적응 정책과 인식 제고를 추진하고 있다. 영유아를 포함한 미래 세대부터 대학생, 일반인까지 나이 및 직업군 등을 구별하여 대상을 선별하고 대상별 맞는 매체와 대중과의 소통을 중심으로 다양한 홍보와 교육 사업을 이어왔다. 본 기후변화적응 교육·홍보 사업은 영상 매체활용과 국민 체감형 홍보를 통한 국민의 기후변화적응 인식 제고에 중점을 두고 진행하였다. 기후변화에 대한 인식은 상당히 높아졌으나 개인이나 국가의 기후변화적응은 아직도 미흡하다. 이에 2019년은 새로운 매체로 모든 연령이 사용하고 기존의 대중매체 역할을 할 수 있는 소셜 미디어의 초석을 다지는 한 해였다. 미래세대 교육 플랫폼으로 접근성이 용이하고 파급력이 큰 유튜브 채널과 공영방송 등을 활용하였으며 기존의 페이스북과 인스타그램 계정을 열어 대중과 소통하고자 하였다. 상하반기 매거진과 매월 뉴스레터를 발송하여 센터에서 수행하는 사업성과 확산과 외부 기고를 통한 다양한 분야의 적응 동향을 알렸으며 SNS 이벤트를 통해 구독자 유입과 적응 소식을 불특정 다수에게 알리고자 하였다. 또 국민 체감형 홍보로 더 많은 대중에게 다가가기 위하여 쉽고 재미있는 콘텐츠와 이미지를 활용하여 카드뉴스를 제작 및 배포하고 홍보 부스 운영과 성과 리플릿, 매거진 등의 홍보물 제작을 통해 센터의 역할을 알리고자 하였다.

Table Of Contents

제1장 사업 개요
1. 사업 배경 및 목적
가. 사업 추진 배경
나. 사업 목적
다. 과거 추진 실적(2011~2018)
2. 2019년 기후변화적응 교육·홍보 주요 사업
가. (적응 교육 확대) 기후변화적응 영상 교육자료 개발 및 적응 교육 확산
나. 기후변화적응정책, 연구 동향, 적응 우수사례, 기후변화 이슈 등 홍보 콘텐츠 발굴 및 제작
다. 기후변화적응 실천 대상인 국민을 위한 체감형 홍보로 소통 활성화와 공감대 형성

제2장 2019년 기후변화적응 교육·홍보 사업성과
1. 적응교육 확대
가. 배경
나. 기후변화적응 영상 교육자료 제작 - EBS 지식채널 ⓔ 공동기획
다. KACCC 유튜브(YouTube) 채널 활용 교육 확산
2. 콘텐츠 발굴 및 발간물 제작·배포
가. 배경 및 목적
나. KACCC 브리프 제작 및 발송
다. KACCC 뉴스레터 제작 및 발간
라. KACCC 성과 리플릿 제작 및 배포
3. 국민 체감형 홍보
가. 배경 및 목적
나. KACCC 카드뉴스 제작 및 배포
다. KACCC SNS 확대 운영
라. KACCC SNS 이벤트
마. 하절기 폭염 대응요령 홍보 캠페인
4. 기후변화적응 인식 조사
가. 개요
나. 인식도 조사 방법
다. 설문 내용
라. 설문 결과

제3장 결론 및 향후 발전 방향
1. 2019년 교육·홍보성과 평가
가. 2019년 기후변화적응 영상 교육자료 개발 및 적응 교육 확산
나. 기후변화적응 홍보 콘텐츠 발굴 및 제작, 대국민 체감형 홍보
다. 적응 인식도 조사
2. KACCC 교육·홍보 향후 발전 방향
가. KACCC 기후변화적응 교육 향후 발전 방향
나. KACCC 기후변화적응 홍보의 향후 발전 방향

Appears in Collections:
Reports(보고서) > ETC
Files in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