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변화 적응정책과 온실가스 감축정책의 연계ㆍ평가 기술개발

□ 최종목표 ○ 최적의 기후정책 경로 산정을 위한 감축-적응 연계평가 기술 개발 □ 상세목표 ○ 기후변화 적응정책과 온실가스 감축정책 연계평가를 위한 기후-사회경제 시나리오 개발 ○ 공편익을 포함한 부문별 감축정책·기술 연계 분석 ○ 공편익을 포함한 부문별 적응정책·기술 연계 분석 ○ 부문별 감축 및 적응정책의 연계 평가 기술 개발 ○ 정책별 비용 및 효과를 고려해 적응-감축 연계 통합평가를 위한 모형 개발 ○ 온실가스 감축목표 달성과 기후변화 피해 최소화를 위한 최적의 기후정책 경로 개발 □ 부문별 감축정책·기술 DB 구축 ○『2030 국가 온실가스 로드맵』 중 54개 정책에 대한 비용 및 편익, 온실가 스와 대기오염물질 배출 감축량 정량적 분석 결과 ○ 온실가스 감축량 분석 모형 개발 및 활용을 통한 정책 분석 결과 ○ 온실가스 감축정책의 적응효과, 대기오염물질 감축 효과, 에너지 절감 효과 분석을 통한 정책효과 극대화 방안 마련 □ 부문별 적응정책·기술 DB 구축 ○ 『제2차 국가기후변화적응대책』 중 30개 정책에 대한 비용 및 편익, 온실가스와 대기오염물질 배출 감축량 정량적 분석 결과 ○ 기후변화 적응정책의 온실가스 감축 효과, 대기오염물질 감축 효과, 에너지 절감 효과 분석을 통한 정책효과 극대화 방안 마련 □ 적응 및 감축정책을 연계한 통합평가 기술 개발 ○ 부문별 적응 및 감축정책의 비용 및 편익, 공편익을 고려한 연계·통합 평가 기술 개발 ○ 기후변화 적응정책과 온실가스 감축정책의 연계를 통한 기후변화 정책의 연계방안 마련 □ 기후변화 정책 최적경로 개발 ○ 최적 경로 분석을 위한 온실가스 배출량 분석 모형 구축 완료 ○ 온실가스 배출량 분석 모형, 수문산림생태모형, 기후변화통합평가 모형을 연계하여 기후변화 정책 최적 경로 분석 ○ 부문별 감축 및 적응정책 분석 결과를 활용한 정책목표 달성을 위한 최적 기후정책 경로 개발 ○ 최적 경로 분석 모형을 통해 적응 및 감축정책 연계 시 비용 및 편익, 최적 경로 분석 □ 온실가스 저감 및 기후변화 적응정책 간 연계성 확보를 통한 최적의 기후변화대응 의사결정 지원 □ 국가 및 지자체의 기후변화 적응 및 온실가스 저감 대책 수립 시 기본자료로 활용 가능 □ 일관성 있는 기후변화 정책 수립과 정책 우선순위 선정에 활용 가능 □ 제한된 자원으로 정책목표를 최대화 할 수 있는 최적 정책 의사 결정에 활용 가능

기후변화; 적응정책; 감축정책; 공편익; 연계평가; Climate Change; Adaptation policy; Mitigation policy; Co-benefits; Integrated Assess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