폐기물 해상 최종처리 기술 개발 최종보고서

육해상폐기물 소각재 등 안정화된 무기성폐기물을 해상에서 안전하게 매립할 수 있는 해상최종처리장 조성 기반 구축을 위한 마스터플랜 수립과 법제도 및 기술기준 마련, 해상최종처리시설 환경영향저감을 위한 호안구조물과 차수 시스템 설계 및 시공 기술, 감시제어데이터수집 시스템 구축 기술 및 수질개선 기술 등 핵심요소기술 개발임 해상최종처리장 조성 및 운영을 위한 법률 개정(안) 마련 - 해상최종처리장 차수시스템의 차수성능 확보를 위한 바닥차수층, 연직차수공의 두께 및 투수계수 최소요구기준 수립 - 해상최종처리장 입지선정 평가 기준 및 절차 수립 - 해상최종처리장 권역별 기본계획(안) 수립 - 시범사업후보지 개념설계 수립 및 경제적 타당성 평가 - 해상최종처리장 비즈니스 모델 개발 - 시범사업지 재무성분석 및 해상최종처리장 건설사업 민간투자사업화 방안 제시 - 모듈형 호안구조물 핵심기술 개발 및 설계 가이드라인 개발 - 바닥차수층 조성을 위한 팽창성 입자차수재를 개발하고, 실내실험을 통한 차수성능 확보 검증 및 입자차수재 제조/시공 매뉴얼 작성 - 기존 강관시트파일의 이음부 구조적 취약성과 시공성을 개선한 ‘Interlocking SPSP(Steel pipe sheet pile)’를 개발하여, 현장실험을 통한 성능검증 및 설계/시공 매뉴얼 작성 - 연직차수공 이음부 차수재의 균열 발생시 빠른 시간 내에 차수성을 회복하는 페일세이프(fail-safe) 기능을 갖는 준설토 활용 차수재료 개발 - 해상최종처리장 수위, 매립고, 수질의 실시간 모니터링을 위한 유무선 네트워크 기반의 감시제어데이터수집 시스템 시작품 및 운영 매뉴얼 개발 - 차폐수역 수질개선을 위한 기능성 산업광물 이용 흡착필터 개발 - 기능성 산업광물 이용 흡착필터를 이용한 부유식 저감장치를 개발하여 현장조건 시험적용 - 해상 최종처리시설을 기반으로 해양공간조성 사업 추진을 위한 법적 제도적 실행 기반 마련 - 친환경적인 해상최종처리시설의 조성 및 운영을 위한 요소기술 확보 - 비즈니스 모델 개발을 통해 해양신산업 및 일자리 창출 기반 조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