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토환경 녹색복원 마스터플랜 수립을 위한 연구

1. 과업 배경 ? 국제사회에서의 자연환경, 생태계 보존과 복원에 대한 중요성 확대와 국제기구 중심의 녹색복원 프로그램 추진 - 생물다양성 협약(Convention on Biological Diversity, CBD)을 통해 국제적 생태계 복원 참여가 이루어지고 있으며, 특히 아이치 생물다양성 목표와 연계하여 추진 - UN에서는 생태계 복원에 대한 10년 계획인 “UN Decade” 발표하였으며, 2021년부터 2030년까지 사람과 자연의 공동이익과 기후변화 예방을 위해 국제적인 생태계 복원 프로그램 운영 - EU에서도 생물다양성 회복과 자연환경 보호 및 복원을 위해 2020년 5월 생물다양성 전략 2030(Biodiversity strategy for 2030)을 추진 발표 ? 국토환경의 지속적인 도시화·난개발과 기후변화 등의 원인으로 인해 생태공간, 서식지가 감소하고 있으며, 이로 인해 생물다양성 감소, 자연재해 증가, 국민의 삶의 질 저하 등의 문제가 발생하고 있음 - 국토환경 훼손지의 회복을 위헤 체계적인 녹색복원 정책과 사업이 수행되어야 하지만, 이를 뒷받침할 종합적이고 구체적인 마스터플랜(종합계획) 미흡 - 국토환경의 보전과 복원을 위해 다양한 정부 기관에서 정책과 사업을 수립하고 시행하였으나, 중·장기적 관점에서 법·제도와 지침 개정, 제정을 통한 녹색복원 사업의 명확한 방향 설정이 필요한 시점 - 코로나 19 사태로 인해 녹색공간, 자연환경에 대한 시민들의 수요가 늘어나면서 녹지의 복원에 대한 중요성과 관심이 높아지고 있음 - 국토환경 녹색복원은 기후변화 대응과 경제 침체 극복을 위해 추진되는 한국판 그린뉴딜 정책의 주요 추진과제 중 하나로 성공적인 녹색복원 추진을 위한 마스터플랜 수립 방안이 필요 2. 과업 목적 ? 국토환경 녹색복원 현안 종합적 진단 및 시사점 도출 - 국내외 녹색복원 관련 법·제도, 연구, 사업 등의 사례 비교 분석을 통한 그간의 녹색복원 정책의 문제점 진단 및 개선방안 수립 ? 국토환경 녹색복원 마스터플랜 수립을 위한 주요 내용 도출 - 국토환경 녹색복원 정책·사업 수행 전략, 정부 부처별 협업체계 등 국토환경 녹색복원 마스터플랜 수립의 주요 안건 도출 1. 과업의 내용적 범위 ? 국토환경 녹색복원 현안 진단 및 분석 - 국내외 국토환경 녹색복원 정의 비교 분석 - 국내외 국토환경 녹색복원 관련 법·제도 현황 분석 - 국내 주요 국토환경 녹색복원 사업 및 마스터플랜 현황 조사 ? 국내 자연환경 녹색복원 트렌드 분석 및 정책적 시사점 도출 국토환경 녹색복원 관련 환경정책 트렌드 조사 - 국내외 국토환경 녹색복원 현황 진단 및 트렌드 조사 결과 기반 시사점 도출 ? 국토환경 녹색복원 마스터플랜 수립을 위한 주요 내용 도출 - 국토환경 녹색복원 관련 마스터플랜 주요 사례 분석 - 국토환경 녹색복원 마스터플랜 주요 내용 도출 2. 추진체계 ? 본 연구의 추진체계는 녹색복원 관련 주요 개념, 법·제도, 사업 현황을 조사 및 분석하고, 자문위원의 의견수렴 등의 과정을 통해 녹색복원 마스터플랜 수립(안) 도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