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50 탄소중립 전략 이행을 위한 수송분야 정책 방향 연구
DC Field | Value | Language |
---|---|---|
dc.contributor.author | 김용건 | - |
dc.contributor.other | 임형우; 최형식; 신동원; 양유경; 최영웅 | - |
dc.date.accessioned | 2023-01-31T16:31:56Z | - |
dc.date.available | 2023-01-31T16:31:56Z | - |
dc.date.issued | 20221031 | - |
dc.identifier | A 환1185 연2022-03 | - |
dc.identifier.uri | https://repository.kei.re.kr/handle/2017.oak/23830 | - |
dc.identifier.uri | http://library.kei.re.kr/dmme/img/001/009/032/기본2022_03_임형우_김용건.pdf | - |
dc.description.abstract | Ⅰ. 서론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 수송부문은 기후 및 대기정책 수립에 핵심적인 역할을 담당 ㅇ 수송부문은 온실가스 배출 및 대기오염 측면에서 기여도 및 감축 잠재량이 높아 탄소중립을 위해 중요 - 수송부문은 온실가스 배출량의 15%, 미세먼지 배출량의 29%를 차지 ㅇ 2030 NDC 상향안 및 2050 탄소중립 이행을 위해 과학적 분석 및 평가에 기반한 수송부문 정책 수립이 중요 ? 본 연구의 목적은 2050 탄소중립 전략의 영향 분석 및 수송부문 정책 추진 방향 제시 ㅇ 일반균형모형을 이용하여 2050 탄소중립 전략이 경제·에너지·환경에 미치는 효과를 정량적으로 분석 ㅇ 분석 결과를 통해 기후·대기·에너지 분야별 추진 과제와 상호 연계 체제 등 탄소중립 전환에 따른 수송부문 정책 추진 방향을 제시 2. 연구의 범위 ? 상향식 수송부문 모형과 하향식 일반균형모형을 연계한 통합모형을 구축하여 수송부문 탄소중립 정책의 영향 분석 ㅇ 가계부문 승용차에 집중하여 자동차 스톡 모형 구축 ㅇ 탄소중립을 위한 수송부문 주요 정책에 따른 경제·에너지·환경 파급효과 분석 | - |
dc.description.tableofcontents | 요 약 <br><br>제1장 서론 <br>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br>2. 연구의 범위 <br><br>제2장 선행연구 현황 <br>1. 선행연구 <br>2. 선행연구와의 차별성 <br><br>제3장 수송부문 탄소중립 관련 계획 현황 <br>1. 2030 NDC 상향안 <br>2. 2050 탄소중립 시나리오 <br>3. 제4차 친환경자동차 기본계획(2021-2025) <br>4. 제2차 국가교통물류발전 기본계획(2021-2030) <br>5. 국토교통 탄소중립 로드맵 <br>6. 미세먼지 관리 종합계획(2020-2024) <br><br>제4장 분석 모형 및 DB 구축 <br>1. 수송부문 입력 자료 <br>2. 수송부문 차종별 차령 스톡 모형 <br>3. 국내 CGE 모형<br><br>제5장 시나리오 구성 및 결과 분석 <br>1. 시나리오 구성 <br>2. 분석 결과 <br><br>제6장 결론 및 정책적 시사점 <br>1. 주요 내용 및 결론 <br>2. 정책적 시사점 <br>3. 연구의 한계점 <br><br>참고문헌 <br><br>부 록 <br>Ⅰ. 승용차 연비 <br><br>Executive Summary | - |
dc.format.extent | 123 p. | - |
dc.language | 한국어 | - |
dc.publisher | 한국환경연구원 | - |
dc.subject | 탄소중립 | - |
dc.subject | 국내 수송부문 | - |
dc.subject | 상하향 통합모형 | - |
dc.subject | 탄소가격 | - |
dc.subject | 친환경차 전환 | - |
dc.subject | 수요관리 | - |
dc.subject | 교통세 개편 | - |
dc.subject | Carbon Neutrality | - |
dc.subject | Domestic Transportation Sector | - |
dc.subject | Integrated Model | - |
dc.subject | Carbon Price | - |
dc.subject | Eco-friendly Vehicle Conversion | - |
dc.subject | Demand Management | - |
dc.subject | and Transportation Tax Reform | - |
dc.title | 2050 탄소중립 전략 이행을 위한 수송분야 정책 방향 연구 | - |
dc.type | 기본연구 | - |
dc.title.original | A Study on Policy Directions of the Transportation Sector for 2050 Net Zero Strategy | - |
dc.title.partname | 연구보고서 | - |
dc.title.partnumber | 2022-03 | - |
dc.description.keyword | 기후변화대응 | - |
dc.rights.openmeta | Y | - |
dc.rights.openimage | Y | - |
dc.contributor.authoralternativename | Kim | - |
dc.contributor.authoralternativename | Yong-Gun | - |
dc.contributor.otheralternativename | Lim | - |
dc.contributor.otheralternativename | Hyungwoo; Choi | - |
dc.contributor.otheralternativename | Hyungsik; Shin | - |
dc.contributor.otheralternativename | Dong Won; Yang | - |
dc.contributor.otheralternativename | Yookyung; Choi | - |
dc.contributor.otheralternativename | Youngwoong | - |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