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의 물환경 정책 발전과정과 KEI 관련 연구 분석

○한국의 물환경 정책 발전 과정과 KEI 연구 관련성을 분석하기 위해 시기별 물환경 분야의 정책을 정리하고 KEI의 변화와 비교함. ○KEI의 물환경 관련 연구를 과제 분야, 형태, 연구비 등로 정리하여 물환경 정책과 비교 분석함. ○이를 토대로 KEI 물환경 연구 방향을 제안함. ○타 국책연구기관에 비해 전문적 지식을 필요로 하는 정부 업무의 대행 사업 발굴 및 수행으로 관련 정보를 축적하고 고유 영역 확보 ○객관적이고 공정한 독립적 연구와 장기적 관점의 선도적 연구 지속 필요 -지식정보 사회에 맞게 정보기반의 물 서비스 가치 평가 연구 개발 및 지속 -국가적 물 위기에 대응하고 위험도를 낮추기 위한 연구: 물 계정, 기저 물 사용량 저감 정책, 기후변화 및 재난 대응 정책 -이해당사자의 갈등을 해소하는 연구 수행: 물관리위원회의 갈등 조정의 근거가 되는 자료와 도구 연구 ○ 국제 사회에서의 역할 증대 및 국제협력 확대 -증가하는 수요에 대응한 일정 규모의 국제 협력 사업 발굴 -세계 표준에 맞는 물 연구 수행 방법 개발에 참여하고 지역 연구 수행

물환경 정책; KEI 물환경 연구; 국책연구기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