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 국민환경의식조사

Title
2022 국민환경의식조사
Authors
염정윤; 안소은; 김가영; 이홍림
Issue Date
2023-03-31
Publisher
한국환경연구원
Series/Report No.
KEI 포커스 : Vol.11 No.3 (통권99호) (통권99)
Page
1-26 p.
URI
https://repository.kei.re.kr/handle/2017.oak/23989
Abstract
(현안) 국민의 삶과 동떨어진 정책은 좋은 정책이 될 수 없다. 정책 대상자에 대한 고려는 정책 수용성을 높이고 정책 효과를 증대시키는 데 기여한다. 환경문제에 대응하기 위한 환경정책은 다양한 이해관계가 혼재하고 단기간에 성과를 내기가 어렵기 때문에 환경 전반에 대한 국민 의식과 환경 부문별 정책 수요 파악이 더욱 중요하다. KEI는 2012년부터 매년 국민환경의식조사를 실시하여 전략적인 환경정책 추진에 기여하고 근거 기반 정책 수립의 기초자료를 제시하고 있다. (주요 내용 및 시사점) 2022년 국민환경의식조사의 주요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우리 국민의 74.2%는 환경문제 전반에 ‘관심이 있다’고 응답하여 높은 환경 관심도를 보여주었다. 여성이 남성보다 연령과 소득이 증가할수록 환경에 대한 관심도 증가하는 경향이 존재했다. 둘째, 가장 중요한 환경문제로는 ‘쓰레기/폐기물 문제’가 1위, ‘기후변화’가 2위를 차지하였고, 가장 시급하게 해결해야 할 환경문제는 ‘기후변화 피해 및 대응’(23.1%)이 1위로 꼽혔다. 지난 조사 결과와 비교했을 때 ‘기후변화’ 문제에 대한 우려가 큰 폭 상승하였다. 이는 홍수와 가뭄의 빈발, 이상 기후 등 2022년 발생했던 다수의 기후 재난이 국민 인식에 영향을 미친 결과로 보인다. 셋째, 환경정보가 충분히 주어지는지에 대한 질문에 ‘부족하다’라고 응답한 응답자가 37.0%로 ‘충분하다’라는 응답의 2배를 넘었다. 지속적인 소통 노력에도 불구하고 많은 수의 국민이 환경정보가 충분치 않다고 인식하고 있다. 환경정보를 획득하는 주요 경로로는 ‘언론 보도’(72.3%), ‘보도 외 프로그램’(56.1%), ‘소셜미디어’(46.7%) 등이 높게 나타났다. 넷째, 환경보전의 책임 주체로는 ‘중앙정부’(37.2%)와 ‘국민’(28.9%)을 높게 꼽았으며, 환경보전 노력에 대한 평가는 ‘기업’이 2.34점(5점 만점)으로 가장 낮게 나타났다. 마지막으로 국민들은 코로나19 시기를 거치며 보다 환경적인 인식을 갖추게 되었다. 코로나19 전후를 비교하여 환경문제에 대한 관심이 증가하였다는 응답이 68.1%, 환경문제 해결을 위해 더욱 노력하게 되었다는 응답이 65.1%로 나타났다.

Appears in Collections:
Periodicals(정기간행물) > KEI Focus(KEI 포커스)
Files in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