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DG6 이행 제고를 위한 지하수 분야의 국제동향 및 우리나라의 대응 전략

Abstract

기후변화, 도시화, 산업화 등 다양한 사회·경제·환경적 여건 변화로 우리 사회의 물 위협 요소가 증가하면서 지구상 가용 담수량의 약 99%에 해당하는 지하수의 자원·환경적 가치에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UN-Water는 2022년 세계 물의 날(World Water Day)의 주제를 ‘지하수: 보이지 않는 것을 보이게(GROUNDWATER: Making the Invisible Visible)’로 선정하고 우리 사회의 지속가능발전을 위한 국제협력에 지하수 관리의 필요성을 강조하였다. 이에 2022년에는 UN-Water를 중심으로 지하수에 대한 여러 국제회의 및 행사가 있었는데, 그중에서도 2022년 12월 7-8일에 프랑스 파리에서 개최된 유엔 물 서밋은 ‘지하수’를 주제로 하는 최고의 고위급 국제행사로서 그간의 국제회의·행사에서 도출된 지하수 관련 국제 이슈와 SDG6 이행 가속화를 위한 지하수 분야의 기여 방안 등을 종합적으로 논의하였다. 본고에서는 물 분야 지속가능발전목표인 SDG6(물과 위생)의 이행제고를 위한 지하수 분야의 국제적논의 동향과 협의 사항을 2022년 유엔 지하수 서밋(UN-Water Summit on Groundwater)의 의제와 주요 결과를 통해 살펴보았다. 유엔 지하수 서밋에서는 지하수가 SDG6 외에도 다양한 부문의 SDG와 관련이 있는 부문 교차적인 기초적 관리 요소임을 강조하였는데 이는 곧 유엔 SDGs 이행을 제고하기 위해 지하수 인식 개선 및 관리역량 강화를 위한 교육 확대, 지하수 자원과 거버넌스의 모니터링 및 자료 수집과 공유, SDGs 이행을 위한 지하수의 혁신적 관리 등에 국제사회의 구체적인 노력이 필요함을 시사한다. 이에 대해 본고에서는 우리나라의 대응 전략으로 ICT 기반의 지하수 디지털화를 통한 혁신적 관리선도, 저개발국 및 개발도상국의 지하수 관리 기술 및 정책 지원, 저개발국 및 개발도상국의 지하수 관리 기술 및 정책 지원 등 세 가지의 대응 전략을 제안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