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평가 도로소음 예측모델 적용기준 수립 연구

Title
환경평가 도로소음 예측모델 적용기준 수립 연구
Authors
박영민
Co-Author
강광규; 이영수; 맹준호; 이희선; 선효성; 신경희; 사공희; 전동준; 김태윤; 이진희; 주용준; 김경민; 손진희; 정태량; 전형준; 조윤희; 류훈재; 변경현; 김동준; 김필립; 장오채; 김용혁
Issue Date
2014-03-23
Publisher
한국토지주택공사
Page
359 p.
URI
http://repository.kei.re.kr/handle/2017.oak/20207
Keywords
환경평가
Abstract
○ 도로소음은 흔히 접할 수 있는 소음원 중의 하나로 우리의 생활과 매우 밀접한 연관을 가지고 있다. 도심에서는 건물 외부의 어디서든지 도로소음에 노출되어 있으며 이를 줄이기 위한 많은 방음시설이 설치되어 있다. 환경법에서는 이러한 소음의 피해를 막고 정온한 환경을 조성하기 위하여 도로소음을 규제하고 있으며 특히 환경영향평가 대상사업에서는 소음 환경기준을 따르도록 하고 있다. ○ 도로나 주택단지 개발시의 경우, 도로소음 평가는 정온한 환경을 위하여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하며, 개발 후에도 교통량, 차량속도의 도로 평가 및 저감방안의 적정성여부를 판별하기 위해 사용된다. 이러한 도로소음을 평가하기 위하여 국내에서는 국립환경과학원 예측모델, 도로공사 예측모델, 외국의 예측모델 등을 사용하여 왔고, 최근에는 외국에서 개발된 상용 소프트웨어인 외국소음예측모델의 사용이 점차 늘어나고 있는 추세이다. ○ 하지만, 현재 사용되고 있는 예측모델은 각각의 특성을 가지고 있으나 예측모델의 이러한 특성에 대하여 적용기준이 제시되지 않아 모델 적용시 어려움이 있다. 특히, 모델 및 도로의 특성에 따라 적합한 예측모델을 선정하여야 하나 일괄적인 모델적용으로 인한 예측오류로 부적절한 도로소음 예측에 따른 민원발생이 유발되고 심지어 완성된 방음시설을 재검토하는 경우 또한 발생하고 있다. ○ 그러므로 본 연구는 합리적인 도로소음 예측모델 적용기준 등의 개선방안을 제시함으로서 도로소음 예측의 정확성을 높여 부적절한 예측으로 인한 예산 낭비 및 소음민원 발생 등을 최소화 하고자 하는데 목적이 있다.

Table Of Contents

제1장 서 론
1.1 필요성 및 목적
1.2 주요 연구내용
1.3 과업수행기간
1.4 발주기관 및 수행기관

제2장 도로소음 특성 및 국내에서 이용되는 예측 모델
2.1 도로소음 특성
2.1.1 도로소음의 기초적인 특성들
2.1.2 교통소음의 공통 저감대책
2.2 도로소음 평가방법
2.2.1 등가소음도(Leq : Energy Equivalent Sound Level)
2.2.2 소음통계레벨(L%, Ln : Percentage Noise Level)
2.2.3 주야 평균소음레벨(Ldn : Day-Night Average Sound Level)
2.2.4 교통소음지수(TNI : Traffic Noise Index)
2.2.5 지역 소음 등가 레벨(CNEL : Community Noise Equivalent Level)
2.2.6 소음 공해 레벨(LNP, NPL, Noise Pollution Level)
2.3 예측모델
2.3.1 국내의 도로소음 예측모델 현황
2.3.2 소음지도 및 소음지도에 이용되는 예측모델(3D)

제3장 소음평가기준과 예측방법
3.1 소음평가기준
3.1.1 소음환경기준
3.1.2 교통소음진동의 관리기준
3.1.3 주택건설기준 등에 관한 규정
3.2 예측방법
3.2.1 소음지도의 작성방법
3.2.2 공동주택 소음측정기준
3.3 소음측정기준
3.3.1 환경기준의 측정방법
3.3.2 도로교통소음한도의 측정방법

제4장 도로별 소음 측정 현황조사
4.1 측정의 개요
4.2 측정지점의 위치 선정
4.2.1 측정지점
4.2.2 소음 측정 포인트
4.3 측정 방법
4.3.1 소음 측정방법
4.3.2 교통량 측정방법
4.4 측정 data 분석 방법
4.4.1 소음분석 방법
4.4.2 교통량 분석
4.4.3 지역의 특성 및 측정결과

제5장 도로소음 예측모델간 비교분석
5.1 예측모델링 개요
5.1.1 예측모델 및 예측식
5.1.2 자료 입력 방법
5.1.3 도로 종류별 예측 현황
5.1.4 모델별 예측식 비교
5.2 측정지점별 예측 결과
5.2.1 고속도로
5.2.2 국도
5.2.3 단지내 도로
5.3 도로 종류별 소음예측 결과 비교분석
5.3.1 고속도로
5.3.2 국도
5.3.3 단지내도로
5.4 프로그램별 소음예측 결과 비교분석
5.4.1 3D 프로그램
5.4.2 HW-NOISE
5.4.3 국립환경과학원의 간선도로식

제6장 방음벽 제원산정모델 비교·분석
6.1 방음벽 제원산정 모델
6.1.1 예측모델
6.1.2 방음벽 제원산정 모델 중 상부회절 비교
6.1.3 방음벽 제원 산정 모델 중 방음벽 연장 산정 방법
6.2 방음벽 제원산정 방안

제7장 소음평가 개선방안 및 저감방안 제언
7.1 예측모델의 선정기준
7.1.1 3D모델의 적용(안)
7.1.2 HW-NOISE 적용(안)
7.1.3 국립환경과학원의 간선도로식 적용(안)
7.1.4 모델이용방안 및 적용대상지역(안)
7.1.5 모델 적용 검토(안)
7.2 실내소음 기준 등 소음 평가방법 개선방안
7.2.1 소음환경기준의 측정기준 문제점
7.2.2 외국소음 환경기준
7.2.3 실내소음 기준 등 소음 평가방법 개선방안
7.3 저소음 포장, 소음감쇠기, 소음차단체 등 저감방안 제언
7.3.1 소음저감방안을 위한 차속 규제 방안
7.3.2 저소음포장
7.3.3 소음감쇠기
7.3.4 소음차단체

제8장 결 론
8.1 예측식 결과 비교분석
8.1.1 3D 프로그램
8.1.2 HW-NOISE
8.1.3 국립환경과학원의 간선도로식
8.2 방음벽 제원산정안
8.2.1 방음벽 높이 산정(안)
8.2.2 방음벽 연장 산정(안)
8.3 소음평가 개선방안 및 저감방안 제언
8.3.1 모델별 이용방안 및 적용대상지역(안)
8.3.2 실내소음 기준 등 소음 평가방법 개선방안
8.3.3 저소음 포장, 소음감쇠기, 소음차단체 등 저감방안 제언

제9장 부 록
9.1 측정데이터
9.1.1 고속도로
9.1.2 국도
9.1.3 단지내도로
9.2 예측 결과
9.2.1 고속도로
9.2.2 국도
9.2.3 단지내도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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