랜덤워크를 이용한 생태네트워크 변화 모의예측방안 연구(I)
제1장 서론 및 선행연구 결과
1. 연구 배경 및 필요성
2. 선행연구 결과
가. 관련 선행 연구
3. 연구내용 및 방법
가. 분석방법
나. EN Simulator 시뮬레이션
다. EN Simulator 결과 값 분석방법
제2장 랜덤워커 시뮬레이션 프로그램
1. 랜덤워커 시뮬레이터 프로토타입 I의 구성과 운영방식
2. 랜덤워커 시뮬레이터 프로토타입 II의 구성과 운영방식
3. EN Simulator(Ecological Network Simulation Model)의 구성과운영방식(이번 연구)
가. 프로그래밍
나. 지형장애물의 유형화
다. EN Simulator Simulation 알고리즘(동물이동을 모사한 알고리즘 구성)
라. EN Simulator의 구동방식
마. EN Simulator 시행방법
바. EN Simulator 결과 값 분석방법
제3장 생태네트워크 변화 시뮬레이션: 사례연구
1. AS1 지역
가. 초기 테스트
나. 사업 전 테스트(SCT, AS1 지역)
다. 사업 후 테스트(PIT, AS1 지역)
라. 사업 전 테스트와 사업 후 테스트 비교·분석
마. 주 이동방향 분석법(PDA, AS1 지역)
바. 이동 가능성 분석법(PA, AS1 지역)
2. AS2 지역
가. 사업 전 테스트, 사업 후 테스트
나. 사업지 방향으로의 이동 가능성(Permeability) 변화
다. 이동 가능성 분석법
라. 이동 추적법
제4장 토의 및 결론
1. EN Simulator의 정책적 활용방안
가. 환경영향평가에 적용
2. EN Simulator의 시사점
가. 정량화된 판단의 도구
나. 지역 규모(Local Scale) 분석의 의사결정지원 도구
다. 중형 초식동물 중심
라. 위해 동물관리에의 적용성
마. 지형적인 요인과 사업으로 인한 영향
3. EN Simulator가 갖는 한계점
가. 계절적 변화의 반영
나. 전문가의 수용
다. 실제 동물이동 자료와의 비교
라. Blue-Green network의 반영
마. 동물의 특성고려
바. Surface condition의 설정
4. 향후 개발 및 연구방향
가. 동물이동의 프랙털 차원
나. 동물의 학습 능력을 고려한 시뮬레이터
다. 탐색이동자(Mover/Searcher)의 이동법
참고문헌
부록
1. 지형장애물로 인한 동물이동영향 예측 프로그램(EN Simulator) 사용법
2. 시뮬레이션 결과
Abstrac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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