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전소 냉각수(온배수) 배출에 따른 해양환경 영향 최소화방안

Title
발전소 냉각수(온배수) 배출에 따른 해양환경 영향 최소화방안
Authors
맹준호
Issue Date
2014-09-19
Publisher
한국환경정책·평가연구원
Page
1-23 p.
URI
http://repository.kei.re.kr/handle/2017.oak/21563
Abstract
우리나라의 전력수급기본계획상 목표수요를 달성하기 위해서는 추가적인 발전설비의 건설이 불가피한 실정이다. 발전설비의 증가로 인해 환경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며, 주요 환경영향으로는 냉각수(온배수) 배출로 인한 해양환경에 미치는 영향이 있다. 온배수는 주변해역의 물리적 특성을 변화시킬 뿐만 아니라 해수의 열 균형을 파괴시켜 주변 환경 및 생태계에 부정적인 영향을 초래하며, 발전소의 가동 중단 시 갑자기 수온을 떨어뜨려 해양생물에게 피해를 유발할 수 있다. 온배수 배출방식은 크게 2가지로서 표층배수 방식과 수중배수 방식이 있다. 이 중 수중배수 방식이 표층배수 방식보다 해양확산면적이 적기 때문에 해양생태계측면에서도 수중배수 방식이 주변 해양생태계에 미치는 영향이 적을 것이라는 가설에 대해 많은 관련 전문가들의 수용과 동의가 부족한 실정이다. 따라서 본고에서는 수중배수 방식과 표층배수 방식의 비교 연구를 통해 발전소 냉각수의 배출 및 배출방식에 따른 환경적 영향을 최소화할 수 있는 방안을 소개하고자 하였다.

Appears in Collections:
Periodicals(정기간행물) > Environment Forum(환경포럼)
Files in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