권역별 물공급서비스의 경제적 가치추정

Abstract

본고는 InVEST의 Water Yield 모델을 통해 도출된 물공급 추정량을 바탕으로 이용주체 및 사용 용도에 따라 물 이용량을 산출하였다. 대권역별로 생활용수 이용량, 공업용수 이용량, 농업용수 이용량 및 생태계 유지에 필요한 물의 이용량으로 구분하였으며 용도별 단위 가치를 도출한 후 물공급서비스의 경제적 가치를 추정하였다. 본고의 결과는 물 이용자에게 생태계 서비스의 중요성을 제고하고 지속가능한 물공급서비스 정책 수립에 유용한 정보를 제공할 것으로 기대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