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보건발전 포럼 구성·운영

Abstract

1. 연구 배경 및 필요성 □ 연구 배경 ㅇ 제2차 환경보건종합계획이 2021년부터 시행됨에 따라 환경보건정책의 현재 상황 점검 및 계획 도출이 필요함 ㅇ 환경보건정책이 태동기(~‘11)와 확대기(’12~‘18)를 거쳐 발전기에 도달함에 따라 환경보건정책의 발전방향에 대한 전문가 및 수요자의 의견 수렴이 필요한 시점임 □ 연구의 필요성 ㅇ 환경보건정책의 미래비전 및 방향성에 대한 전반적 고찰이 필요 ㅇ 환경보건정책의 기본이념 및 역할에 대한 종합적인 평가 및 개선방향에 대한 논의가 필요 □ 연구 목적 ㅇ 수요자의 입장에서 건강영향을 미치는 인자를 적극 제안·발굴하고 환경보건정책의 미래비전, 방향성에 대한 직접적인 의견 청취 ㅇ 환경보건청책의 추친전략 및 전략별 추진과제 도출 □ 포럼 구성 ㅇ 환경부, 과학원, 분야별(환경보건, 의료, 독성, 사회?경제 등) 전문가, 지자체, 시민단체, 청년위원 등으로 포럼 구성 □ 포럼 운영 ㅇ 환경보건과 접목시킬 수 있는 인문·사회·철학·과학·보건 등 다양한 분야의 동향 및 주요 환경보건 이슈를 주제로 포럼 운영 □ 기존 포럼 논의사항 정리 및 시사점 정리 ㅇ기존 포럼의 논의 사항 및 정책반영 여부 등 조사·분석 ㅇ기존 포럼과의 차별화 등 효과적 포럼 운영을 위한 시사점 도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