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질유산 발굴사업(수도권) 및 지질유산 가치평가 세부기준 수립 연구

Abstract

Ⅰ. 연구개요 1. 연구 배경 및 목적 1.1 연구 배경 ○ 자연 자원 중에서 지형ㆍ지질은 우리 삶의 근간을 이루고 아울러 지구의 진화 과정을 잘 간직하고 있는 귀중한 자원임. 이중 아주 중요한 것은 본원적 가치를 갖는 지질유산으로 볼 수 있음 ○ 인구 증가, 경제 발전, 도시개발 등에 따라 지질유산은 훼손, 멸실, 변형이 가중되고 있는 데 반하여, 적정한 보전 및 관리 수단은 일부 법정 보호지구 설정 이외에는 미흡한 편임 ※ 전국자연환경조사, 전국내륙습지조사, 전국자연동굴조사(이상 환경부), 명승지정조사, 지질ㆍ광물 문화재 자원조사(이상 문화재청) 등이 수행된 바 있음 ○ 최근 『자연공원법』에 의한 지질공원이 확산되면서 지질공원의 필수 구성 요소인 지질유산에 대한 관심이 증대되고 있음. 이에 따라 ‘13년도에는 전국의 지질유산 분포에 대한 기초 현황조사가 실시되어 총 1,900여 개소의 지질유산 후보목록이 작성되었으며, 이를 근거로 ‘100대 지질명소’가 선정된 바 있음 ※ 자료: 국립공원관리공단ㆍ국가지질공원사무국(2013) ??전국 지질유산 분포 현황조사?? ○ 한편, 기 조사된 지질유산은 가치평가에 대한 세부기준과 DB 목록을 구축하는 공식체계가 당시 마련되지 않아, 지질유산 관리에 어려움이 있음. 따라서 지금까지 조사되었거나 향후 발굴될 지질유산을 더욱 효율적으로 관리하기 위한 국가 차원의 공식 관리체계가 필요함 ○ 가치평가가 수행된 지질유산에 대한 DB 목록이 작성된다면 향후 지질공원을 추진하는 지자체는 타당성 여부를 조기에 판단할 수 있으며, 아울러 우수한 지질유산의 보전 및 활용을 통하여 지질관광을 통한 지역경제 발전에 도움이 될 수 있음 1.2 연구 목적 ○ 지질자원에 대한 가치평가 방법론과 세부기준을 설정한 후 지질유산으로 등급화하여 선정하기 위한 절차 마련 - 이를 수도권 지역의 지질유산 조사에 적용하여 체계적인 지질유산 목록을 구축하고자 함 ○ 아울러 본 연구를 통하여 지질공원 법ㆍ제도 개선 사항을 마련하여 지질유산의 관리 및 지질공원의 운영 기반을 더욱 확고히 하고자 함 2. 연구범위 2.1 공간적 범위 ○ 대상지역: 수도권역(서울, 인천, 경기) ※ 도심지역 제외 2.2 시간적 범위 ○ 수행 기간 : 2014년 9월 22일 ~ 2015년 3월 20일 ○ 지질공원 기본계획과 연계(‘15년까지 지질유산 DB 체계 구축 계획과 연동, 자료: 국립공원관리공단(2012) 지질공원 기본계획 및 인증기준 수립 연구) ○ 자료 수집 및 분석 2.3 내용적 범위 ○ 지질유산 가치평가 세부기준 수립 지질유산, 지질명소, 지질공원의 기준설정 및 정립 지질자원의 가치평가를 통한 지질유산 선정기준 수립 지질유산 가치평가 세부기준 마련에 따른 제도 개선 제안 ○ 지질유산 발굴사업 문헌조사 지질유산 현황목록작성 및 조사도면작성 지질유산 현장조사 지질유산 조사표 정리 및 등급표 작성 지질유산 상세보고서 작성 지질유산 등급분포도 지도화 및 검증 지질유산 인벤토리 항목별 자료작성